등록날짜 [ 2019-12-03 13:41:39 ]
<사진설명> 2020 회계연도 직분자 임명식에서 윤석전 목사가 신임 서리집사 대표인 강세웅 교사(중등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오정현 기자
‘직분 감당이 어렵다면 더 기도하라’
윤석전 담임목사 “열심히 함께 영혼을 살리는 데 목숨을 걸자” 당부
매년 12월 1일부터 새 회계연도를 시작하는 우리 교회는 새해 출발에 한 달 앞서 2020년 영혼 구원에 힘쓸 직분자를 새로 임명했다. 지난 11월 24일(주일) 4부예배 전 교육국, 남·여전도회, 청년회, 사무처리회, 교구(교구장, 지역장, 구역장), 교역자 등 2020년 하나님의 일에 충성할 전 직분자를 임명했다.
강태일·강유희 성도의 사회로 교사, 기관장, 부·실장, 국장, 교구장, 지역장, 전도사 등 임명받은 주요 직분자 이름을 부르면 해당자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서고, 대표자가 강단에 나가 윤석전 담임목사가 직접 수여하는 임명장을 받았다. 담임목사는 직분자들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흐르는 눈물을 멈추지 못한 채 “2020년에는 영혼을 살리는 데 목숨을 걸자”고 간절히 당부했다.
임명식을 마친 후 저녁예배에서 윤석전 목사는 ‘복 있는 사람’(마5:5~6, 10~12)이란 제목으로 “성경에서 말하는 복 있는 사람은 온유한 사람이다. 온유하다는 것은 하나님의 진리 말씀에 절대 순종하고 ‘아니오’가 없는 사람”이라고 설교 말씀을 전했다.
이어 “온유한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주신 주님의 은혜 앞에 하나님 일을 이루고 싶은 간절함이 있고, 배고픔을 면하기 위해 먹을 것을 찾듯 ‘주님 일이 되어야 한다’ ‘내가 안 하면 안 되지’라는 사명감과 책임감이 간절해야 한다”면서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자기 영적인 굶주림을 채우기 위해, 곧 살기 위해 애태우며 주님 일을 하는 자가 복이 있다, 주님 일이 자기 일이라면 우리 집이 부자가 되고 잘 살아야하지 않겠는가”라고 힘주어 말했다.
마지막으로 윤석전 목사는 “주님이 내게 어떤 직분을 주시든 감사하며 받아들이라, 순종하면 내 영혼의 때에 상이 크지만 하나님의 뜻을 거절해 하나님과 분리된다면 그 책임을 어찌 지겠는가”라며 “하나님 뜻대로 순종하는 온유는 하나님을 얻는 재산이다, 올해도 죽도록 충성하라, 직분 감당이 어렵다면 더 기도하라, 기도해 하나님의 방법으로 일할 때 내 함량보다 큰 일을 할 수 있다”고 축복했다.
설교 말씀을 들은 전 성도는 2019년에 불충한 부분을 뜨겁게 회개하고, 담임목사와 함께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해 주님 주신 직분을 통해 풍성한 열매를 맺어 보리라 다짐하며 진실하게 합심하여 기도했다.
2020년 교회 표어는 ‘가까운 마을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다. 새 회계연도에 임명받은 교회 각 부서장들은 한 해 동안 진행할 주의 사역을 계획하고자 교회 전체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각 기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전도 정착 계획서’도 작성해 분기별로 영혼 구원 목표를 정하고 실행할 계획이다.
한편, 새 회계연도에 교회 곳곳에서 충성할 기능별 분과는 ‘43국(局) 17회(會) 1실(室)’이다. 새 회계연도에 주님께 쓰임받을 각 기관을 소개한다.
■사무행정(5국) <사무국, 전산관리국, 정보시스템관리국, 도서출판국, 신문발행국> 우리 교회 사무 행정을 맡은 부서다. 정보시스템관리국(국장 권준범)은 교회 전체 정보를 관리하고 전산으로 복음 전한다.
■복지(5국) <교육장학국, 웨딩관리국, 안전시설보호국, 노인섬김국, 법률·세무상담국> 교회 내 복지를 담당하는 부서다. 교육장학국에 김영창 국장, 노인섬김국에는 이의찬 국장을 임명했다.
■예배·행사(7국) <예배국, 찬양국, 교회방송국, 행사실행국, 차량국, 홍보기획국, 기도기획국> 예배와 행사를 담당하는 부서다. 각종 성회와 예배를 통해 성도들을 섬길 예배국에 조연옥 국장을 임명했다.
■선교(8국) <복음선교해외성회국, 인터넷복음선교국, 인터넷정보국, 국내선교국, 해외선교국, 통일선교국, 문화복음선교국, 성회접수홍보국> 국내외 선교를 담당하는 부서다. 통일선교교구(25교구)는 통일선교국으로 전환했다.
■시설관리(10국) <교회관리국, 시설관리국, 토목관리국, 소방안전국, 전기안전국, 게스트룸관리국, 성물관리국, 정원관리국, 영농관리국, 수양관관리국> 교회와 흰돌산수양관 시설을 관리하는 부서다. 지난해 교회시설관리국은 교회관리국(이존 국장)과 시설관리국으로 분리했다.
■영혼관리(4국 5회) <목양국, 교육국, 전도국, 화해조정국, 풍성한청년회, 충성된청년회, 대학청년회, 새가족청년회, 새가족여전도회> 예수의 핏값으로 구원한 영혼을 섬기는 부서다.
목양국은 1~3대교구(전체 24교구)로 구성했다. 3대교구 중 24교구(오산·평택·천안)는 새로 완공된 동탄연세중앙교회에서 전도한다. 남전도회는 산하 65기관(56기관, 9기능실), 여전도회는 97기관(87기관, 10기능실)을 세워 영혼 구원 사역에 매진한다.
교육국은 유아부(4~5세), 유치부(6~7세),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교회복지부 총 6부서로 조직했다. 초등부는 요셉학년(초등1·2), 야곱학년(초등3·4), 이삭학년(초등5·6), 디모데신입반, 다니엘신입반이다. 초등부 연합부서에 박현미 부장을 임명했다.
■충성(10회) <연합남전도회, 연합여전도회, 섬기는안수집사회, 충성하는안수집사회, 둘로스안수집사회, 이삭안수집사회, 섬기는권사회, 충성하는권사회, 이삭권사회, 한나권사회> 교회 내외의 충성을 총괄하는 부서다.
그 외 대외협력 및 목양부속국, 유나이티드글로리아찬양선교국, 교회직원인사관리국, 재정국, 직장실업인선교회, 기관별 30년사 편찬위원회, 교회역사관 역사자료준비실(실장 남창수)을 신설했다. 부속국 내 ‘목회협력 사무행정실’을 만들어 담임목사 목회를 수중들게 한다.
사무처리회 임명에 이어 2020년 남자 서리집사 577명, 여자 서리집사 1347명을 임명했고, 신임 서리집사로는 남자 44명, 여자 95명을 주님의 부르심을 받은 일꾼으로 임명했다. 우리 교회 항존직은 안수집사 86명, 권사 193명, 협동안수집사 40명, 협동권사 124명(여 110, 남 14)이다.
/오태영 기자
위 글은 교회신문 <652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