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란?
SWOT는 자신의 강점(Strength)과 단점(Weakness), 그리고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구분, 자신의 환경과 여건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전략적 분석기법의 하나다. 기업은 수많은 문제와 직면하고 이러한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아갈 때만이 기업의 생존을 보장받는다고 할 수 있다.
SWOT 분석 활용 및 사례
우선 기업은 기업의 내부역량을 강점과 약점으로 구분하여 기술한다. 그리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하여 기회와 위기를 기술한다.
이렇게 기술된 내용을 Matrix로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표1>
김치냉장고 제조사인 위니아 딤채의 사례를 통한 SWOT 분석은 다음과 같다.<표2>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위니아는 고가의 차별화 전략을 취하면서 김치냉장고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즉, 자신들의 강점인 냉동기술(위니아는 에어컨 전문제조회사임)을 활용하여 다양한 김치냉장에 대한 제품개발을 통한 틈새시장 및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또한,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김치에 적합한 제품 개발을 통하여 시장에서 기회를 더욱 강화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자신의 약점인 가전제품 브랜드 인지를 김치라는 특정 분야로 한정하여 종합가전보다는 차별화, 집중화를 통한 김치 전문제품이라는 가치증대 전략을 활용하였다.
영적 전쟁과 SWOT
우리는 어둠의 권세잡은 자와 영적 전쟁을 치르고 있다. 신앙생활하면서 우리의 강점인 예수 그리스도 보혈의 공로에 의지하여 면류관의 기회를 더욱 공고히 하며, 자신의 연약함을 해결하고 주님과의 관계를 위협하는 어떤 위협도 극복해 나가야한다.
위 글은 교회신문 <123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