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전략

등록날짜 [ 2008-01-23 10:39:53 ]

<블루오션 전략이란?>
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불안한 경쟁 상황을 탈출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경영자들에게 호감을 사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이라는 것은 기존의 경쟁이 치열한 시장(Red Ocean)에서 고객창출과 가치 창출을 통하여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새로운 시장(Blue Ocean)을 개척하는 전략이다.

<블루오션 전략의 사례>
국내 음료수 시장에서 급부상한 ‘비타 500’의 경우를 보자.
비타 500은 구매와 소비가 간편하고, 맛있는 비타민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분명하고 직선적인 개발 개념을 추구하면서 개발되었다. 이러한 고민의 결과, 약국이 아닌 슈퍼마켓을 통한 출시와 유통, 기존의 정제나 과립제의 틀에서 벗어난 드링크류로 개발할 수 있었다. 또한, 비타민제임에도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맛과 향을 찾는 데 주력할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은 경쟁제품을 미리 선정하고 동일한 경쟁구도 내에서 이기기 위한 상대적인 가치를 추구했다면 이루어지기 어려운 결과였다.

사우스웨스트항공사(Southwest Airlines)의 경우 이미 치열한 경쟁으로 포화 상태가 된 항공업계만을 바라보지 않고 자동차업계로까지 고객 범위를 넓혔다.
자동차 이용 고객을 위해 기내식이나 라운지 등 부가적인 요소를 제거하면서 항공료를 대폭적으로 낮추었다. 이와 더불어, ‘저가 항공사라면 서비스는 별로’라는 인식을 타파하려고 기장의 재미있는 기내 방송, 승무원과 고객 사이의 가족 같은 분위기, 승객을 배려한 친절한 서비스 등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또한, 연결성이 부족했던 작은 도시 간에 다양한 노선을 선보이고, 유연한 운항 스케줄 등으로 고객들의 편리함을 더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대형 항공사들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우스웨스트항공사는 흑자를 내고 있다.

<전도의 블루오션>
블루오션은 모든 가치 창출의 출발점을 고객으로 삼고 있다. 이와 같이 전도의 출발점은 사랑하는 사람을 구하고자 하는 마음이다. 단순히 입으로만 하는 전도가 아닌 사랑의 행위가 있는 전도가 되어야 할 것이다. 오늘 휴대 전화로 사랑하는 사람에게 전화를 해야겠다. 그리고 작은 사랑을 실천해야겠다. 주님의 사랑이 전달될 수 있도록.

위 글은 교회신문 <127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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