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혁명 롱테일 법칙

등록날짜 [ 2008-04-16 11:36:40 ]

▶ 롱테일(Long Tail) 법칙이란?
롱테일 법칙은 2004년 말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화제가 되고 있는 법칙이다. 이러한 법칙이 알려진 것은 인터넷 서점 ‘아마존닷컴'에서 실제로 가장 많은 매출의 근원지가 잘 팔리는 소수의 20% 책이 아닌, 잘 팔리지 않는 80% 책들(1년에 단 몇 권밖에 팔리지 않는)의 매출이었다. 즉, 과거에 소외됐던 작은 비중의 제품이나 고객이 기업의 중요한 매출의 근원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 롱테일 법칙과 인터넷의 관계
롱테일 법칙이 실제 세상에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은 인터넷의 발전에 근거하고 있다. 기업들은 자신들이 보유한 자원(돈, 인력)의 한계성 때문에 기업의 자원을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일부 기업에서는 이러한 선택과 집중을 20:80 법칙이라는 것을 통하여 확인할 수가 있었다.
그런데 인터넷의 발전 덕분에 기업들은 이러한 자원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상품을 전시할 공간적 한계성을 인터넷에서는 무한대에 가깝게 전시할 수 있으며, 고객들도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과거와 같은 비용(일일이 상점을 방문할 필요가 없이 인터넷에서 클릭으로 모든 것을 해결함)이 발생하지 않게 되므로 획일화된 제품에서 자신만을 위한 소비의 형태가 진행되었다.
특히, 인터넷이 단순히 일방적인 정보의 제공이 아닌, 정보 제공자가 정보 소비자가 되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는 쌍방향을 가능하게 함으로, 소비의 형태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롱테일 법칙이 한동안 이 세상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법칙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 주님 사랑의 롱테일 법칙
롱테일 법칙은 기존 소수의 중요한 제품과 고객 중심에서 소외됐던 낮은 제품과 고객이 진정으로 기업들에 소중한 가치를 주는 것이라는 인식의 전환을 주고 있다.
예수님도 인류의 소수 뛰어난 선택된 자들을 위하여 이 땅에 오시지 않으셨다. 가장 소외되고 자신들이 죄인이라고 생각하는 자들을 위하여 오셨으며, 주님이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바로 이러한 사람들이다.

위 글은 교회신문 <132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