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상식] 앙상블 이루는 ‘지휘자 리더십’

등록날짜 [ 2011-05-24 14:35:43 ]

우수한 조직에는 우수한 리더와 리더십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리더십은 시대에 따라 조금씩 강조하는 부분이 다르다. 과거에는 강력한 카리스마가 있는 리더십을 강조했다. 위기 상황에서 조직원들의 구심점 역할과 빠른 의사결정으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처럼 지식 중심적이며, 경영환경이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는 과거 일방적이었던 리더십과는 다른 개념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오케스트라와 현대 기업의 공통점
오케스트라는 매우 전문적인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각 파트마다 각기 다른 역량과 업무강도가 존재한다. 현악기 파트는 거의 쉼 없이 연주하고 인원도 많다. 목관, 금관악기 파트는 현악기 파트에 비해 연주시간이 짧고 개개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타악기 파트는 연주 내내 쉬는 듯하지만, 그 영향력과 역할은 막중하다. 타악기 파트에서 박자와 타이밍을 못 맞출 경우를 상상해 보라.
이같이 현대 기업 구성도 다양한 파트와 구성원들이 존재하고 그 구성원들의 능력과 업무 역할이 점점 단순 작업에서 고도의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다.

지휘자에게 배우는 리더십
1) 지휘자는 연주자들이 스스로 연주할 수 있게 도와준다. 세계적인 지휘자 카라얀은 “내가 오케스트라에 입힐 수 있는 가장 큰 손해는 단원들에게 명확한 지시를 내리는 것이다. 명확한 지시는 앙상블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오케스트라에 가장 필요한 것은 서로 듣는 앙상블이다”라고 언급하면서 오케스트라만의 음악 색깔을 낼 수 있도록 상호 간 소통을 강조하였다.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 겪는 수많은 변수는 매우 다양하고 가변적이다. 따라서 한 사람의 뛰어난 리더의 역량만으로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2) 지휘자는 연주할 소리를 예상하고 지휘한다. 오케스트라 연주에서 지휘자는 단원들의 연주에 따라가서는 안 된다. 만일 지휘자가 연주할 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어디에서 어느 파트가 무슨 소리를 낼 것인지 예측하지 못한다면, 아마도 그 오케스트라는 더는 관객의 호응을 얻지 못할 것이다.
이같이 리더에게 필요한 능력은 조직 구성원들의 다양한 방향성에 대한 적절한 조정과 상황에 대한 예지력이다.

3) 지휘자는 정확한 판단과 적절한 해결을 할 줄 안다. 지휘자 자리에서 듣는 소리와 단원들 자리에서 듣는 소리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휘자는 매우 정확하고 분명하게 수정 사항을 지시해야 한다.
이같이 리더는 조직 간 소통 부재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지시를 통해 조직원들이 혼란스러워하지 않게 해야 한다.

위 글은 교회신문 <242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