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상식]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마케팅

등록날짜 [ 2012-09-11 14:36:31 ]

최근 국내 한 가수가 음반을 발표한 지 몇 주 만에 전 세계에 반향을 일으키고 동시에 미국 내 유명 음반기획사와 전속계약을 하는 등 놀라운 일이 연이었다. 그런데 과연 음악성이 훌륭하다고 이렇게 짧은 기간에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에는 적절한 답변을 제시할 수 없다. 또 전 세계적으로 열풍이 일고 있는 K-POP(한국 대중가요) 역시 같은 선상에서 의문이 있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려면 ‘소셜미디어(Social Media)’라는 새로운 의사소통 도구의 발달을 되짚어봐야 한다.
소셜미디어란, 다수 의견, 경험, 관점 등 집단지능(Collective Knowledge)에서 정제되어 송출하는 매체다. 소셜미디어는 그 자체가 유기체 일종처럼 성장하기 때문에 소비와 생산이라는 일반적 메커니즘이 동작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예로 블로그, 소셜네트워크, 인스턴트 메시지 보드, UCC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공유하는 대상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를 지닌다.

다시 말하자면, 소셜미디어는 대중 다수가 각자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 등을 활용하여 정보를 생성하고 전달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하여 성장하고 발전하는 구조를 지닌다. 이러한 소셜미디어는 이미 선거전에서는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 변수로 인식할 정도로 그 비중이 높다.

그리고 이러한 소셜미디어는 기존 광고, 홍보에서 활용하던 TV, 신문, 라디오 등 매체를 빠른 속도로 대체하고 있으며,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었지만 엄청난 광고비용을 충당할 수 없는 중소기업과 개인기업이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006년 일본에서 개최한 콘퍼런스에서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서 가장 큰 기업인 델(Dell) 사(社) 노트북이 폭발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델은 엄청난 타격을 입었다. 더욱이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이 같은 소식이 빠르게 전파해서 심각성이 매우 높았다. 그러나 델은 이 문제를 역시 소셜미디어를 통해 성공적으로 극복하였다.

우선 델은 트위터로 자사 제품 특징을 알리고 고객 불만을 접수하는 등으로 대응하였고, 특히 델 트위터에 접속하여 의견을 제시하는 소비자에게는 특별 할인을 해 주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트위터 계정 총 35개와 다양한 커뮤니티를 운영한 결과 델은 성공적으로 위기를 극복하였다.

서두에 언급한 국내 가수 역시 음반을 제작할 때, 자신의 커뮤니티를 통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하여 음반을 제작하였다고 한다. 소수 기획자가 아닌 다수 기획자가 기획하여 음반을 제작했다. 그것도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이미 한국은 스마트폰 보급이 천만 대가 넘는다고 한다. 이러한 추세는 더욱 높아질 것이며 유무선 통신의 결합은 더욱 강력한 소셜미디어를 생성하고 그 영향력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위 글은 교회신문 <305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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