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경영학] 내 집을 빌려 드립니다‘공유경제’

등록날짜 [ 2016-01-19 22:56:57 ]

공유경제는 한 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업 소비를 기본으로 하는 경제를 의미한다. 쉽게 말해 나눠 쓰기란 뜻이다. 자동차, 빈방, 책 등 활용도가 떨어지는 물건이나 부동산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는 경제활동이다. 소유자 입장에서는 효율을 높이고, 구매자는 싼 값에 이용할 수 있는 소비 형태인 셈이다.

 

이러한 경제활동은 2008년 미국발 경제 위기의 충격 이후 새로 탄생한 개념으로, 로렌스 레식 하버드대 법대 교수가 처음 만들어 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특징인 20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비해 생겨난 개념이다.

 

 

외국의 사례 : 내 집을 빌려 드립니다.
 

 

절대 나눠 쓸 수 없을 것 같은 을 나눠 쓰는 서비스가 미국에서 등장했다. 최근 에어비앤비(airbnb)’가 급성장하여 미국과 국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에어비앤비이용자는 자기가 사는 집을 출장이나 긴 여행을 이유로 비우는 동안, 다른 이용자에게 얼마간 돈을 받고 빌려준다. 집세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방 한 칸을 내어 주는 경우도 있다. 집을 여러 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남는 집을 내놓기도 한다.

 

모텔이나 호텔 등 새로운 숙박시설을 짓는 대신 에어비앤비를 활성화하면 이미 있는 집을 활용할 수 있다. 덕분에 해당 지역 자치정부는 부족한 숙박시설 탓에 추가로 사업을 벌이지 않아도 된다. 방세나 추가 수입을 노리고 빌려주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여행자들은 획일화된 숙소가 아닌, 그 나라의 풍습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가정에서 숙박함으로 여행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에어비앤비 이용자는 온라인에서 신뢰를 쌓는다. 서로 믿어야만 내 집을 빌려주고 남의 집을 빌려 쓸 수 있으니 말이다. 에어비앤비와 비슷한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것은 신뢰 있는 사회를 만든다는 걸 의미한다. 숙박업소 예약 사이트에 불과해 보이는 에어비앤비가 주목을 받는 이유다.

 

 

국내 공유경제 서비스

 


국내에도 유사한 서비스가 여럿 있다. 에어비앤비처럼 집을 공유하는 서비스로 비앤비히어로(bnbhero), 코자자 등이 있다. 차를 공유하는 그린카(greencar), 쏘카(socar)도 있다. 소유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과 같이 쓸 수 있는 물품은 집과 차 외에도 다양하다. 옷을 공유하는 키플(kiple)과 열린옷장, 책을 나눠 읽는 국민도서관 책꽂이, 그 밖의 개인 물품을 공유하는 원더렌드(wonderlend)라는 서비스가 있다.


김만호 집사
경영학 박사
제27남전도회

위 글은 교회신문 <468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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