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날짜 [ 2017-04-03 21:05:13 ]
이제 봄맞이 대청소를 할 때다. 겨울옷과 이불을 정리하고, 집 안 곳곳을 쓸고 닦으면 반나절이 순식간에 지나간다. 주부들이 대청소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점은 무엇일까.
“옷이 많아서 여름·가을 옷으로도 이미 수납공간이 꽉 차 있어요. 겨울옷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옷 정리는 모든 주부의 고민이다. 또 겨우내 꼭꼭 닫혀 있던 창문을 열고 싶은데 방충망에 쌓인 미세먼지와 창틀 찌든 때를 어떻게 할지도 걱정이다. 엄두가 나지 않아 시작하지 못한 집 안 대청소, 간단하고 쉽게 하는 법을 알아보자.
■두꺼운 겨울 점퍼 보관법
준비물: 스타킹
겨울 점퍼를 옷걸이에 걸어 보관하면 옷 속에 든 충전제가 밑으로 쏠린다. 따라서 되도록 접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종아리 부분만 감싸 주는 스타킹에 점퍼를 돌돌 말아 넣어 주면 된다. 스타킹에 넣은 점퍼를 여행용 가방이나 빈 상자에 보관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집 안 청소 순서
청소할 때는 구석에서 넓은 공간으로, 안쪽 공간에서 바깥쪽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특히 환절기에는 창틀에 먼지가 많이 쌓인다. 창틀 먼지를 제거한 후, 거실의 먼지를 다시 모아 쓸어 줘야 한다.
■청소용 만능 물티슈 제작법
1. 베이킹소다 1컵(종이컵 기준), 주방 세제 1컵, 물 1컵을 골고루 섞어 세제 용액을 만든다.
2. 마지막에 식초 1/2컵을 넣는다.
3. 물티슈에 용액을 그대로 부어 준다.
4. 물티슈를 냉장 보관하고 필요할 때마다 뽑아 사용한다. 집 안 곳곳을 물티슈로 닦는다. 창틀, 방충망, 가스레인지 기름때, 욕실 세면대 부분까지 청소한다. 좁은 창틀은 나무젓가락에 물티슈를 끼워 닦는다.
※참고: 후드 망은 김장 봉투에 넣고 60도 정도 미지근한 물을 넣고 위의 세제 용액을 1컵 넣은 후 10분간 두면 찌든 기름때가 깨끗이 제거된다.
/김수정 집사(48여전도회)
대한정리 구로지부장
정리정돈전문가1급/ 정리정돈 전문강사
위 글은 교회신문 <522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