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수납상식] 건강한 여름 나기는 냉방기 청소부터

등록날짜 [ 2019-06-11 17:41:51 ]


냉방 가전제품 청소 요령 ①

■에어컨은 필터 세척까지 깨끗이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곰팡이, 둘째는 부엌 기름과 음식 냄새, 셋째는 사람의 땀이나 반려동물의 냄새다. 에어컨은 실내 공기를 빨아들여 내쉬는 구조다. 공기를 흡입할 때 먼지나 냄새도 함께 흡입하므로 본체 내부에 먼지가 점점 쌓이면 공기를 내뿜을 때 불쾌한 냄새가 난다. 겨우내 쌓인 먼지가 찬 바람과 함께 나오면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건강도 지키고 고장 없이 에어컨을 사용하기 위한 청소법을 알아보자.

1. 에어컨 코드를 뽑는다.
2. 큰 먼지는 청소기로 제거해 준다.
3. 필터 사이사이에 작은 먼지가 끼어 있으므로 물이나 중성세제를 솔에 묻혀 세척한다.
4. 필터를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건조한다.
5. 냉각핀은 분리하지 않고 청소한다. 물에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섞어 분무기로 뿌리고 5분 후 솔로 닦아 낸다.(사진1)
6. 마지막으로 송풍 기능을 사용해 기계 내부의 습도를 낮춘다.
7. 실외기가 집 밖에 있다면 오염되기 쉽다. 부드러운 천이나 마른 수건에 물을 적셔 겉면을 잘 닦아 준 뒤 솔을 이용해 바람망 속 먼지를 살살 뺀다.


■선풍기 날개에 낀 기름기와 먼지는 세제로
선풍기는 여름철 내내 사용하므로 청소를 차일피일 미루기 쉽다. 선풍기 날개에 쌓인 먼지와 세균이 사람에게 접촉될 수 있기에 청소가 정말 중요하다.

1. 선풍기 망과 날개를 본체에서 분리한다.
2. 망과 날개에 묻은 먼지는 흐르는 물로 닦는다. 오래 쌓인 먼지는 기름기를 머금고 있어서 중성세제나 베이킹소다를 활용해 닦아 준다. 물에 적신 스타킹은 먼지 제거에 탁월하다.
3. 물로 닦을 수 없는 모터는 안 쓰는 칫솔을 진공청소기에 고무줄로 고정해 청소하면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사진2)
4. 망과 날개를 잘 말린 후 다시 조립한다.



/김수정 집사(49여전도회)
대한정리 구로지부장
정리정돈전문가1급/ 정리정돈 전문강사

위 글은 교회신문 <628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