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마음을 움직이는 힘

등록날짜 [ 2008-03-25 11:18:02 ]

당신은 남을 배려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행동하기 전에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한다면 우리의 인생은 많이 달라질 것이다.
이 책의 주인공 ‘위’는 회사 기획실에서 성공과 출세에만 집착하여 다른 사람과의 경쟁에서 이기려고 전혀 남을 배려하지 않고 앞만 보고 달려온 사람이다. 그런 ‘위’가 어느 날 기획실에서 영업부로 좌천되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게 되는데, 그에게 삶의 지혜를 알려주는 인도자를 만나게 된다. 인도자가 내준 키워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위’는 자신이 속한 영업부의 생존을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였지만 그동안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배려를 하지 않은 채 살아왔는가를 깨닫게 된다. 특히 ‘위’는 아내에게 이혼서류를 받을 만큼 아내에게조차도 배려 없이 살아온 자신의 삶을 뼈저리게 후회하게 된다. ‘위’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마음의 빗장을 열지 않고 오직 성공이라는 욕망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린 자신의 삶에 한 줄기 빛을 발견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배려’였다.
인도자가 ‘위’에게 준 첫 번째 메시지는 ‘스스로를 위한 배려’였다. ‘솔직하라!’ 이것은 행복의 조건이다. 두번째 메시지는 ‘너와 나를 위한 배려’로, 상대방의 관점으로 보라는 교훈이다. 이것으로부터 즐거움이 시작된다. 마지막 세번째 키워드는 바로 ‘모두를 위한 배려’이고 실천 명령은 ‘통찰력을 가지라’는 것이었다. 여기에 진정한 성공이 있다는 것이다. 행복과 즐거움, 그리고 성공의 조건은 바로 ‘배려’라는 키워드에 달려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얼마나 다른 사람을 위한 배려를 하며 살아 왔는지 되돌아 보게 된다. 우리 자신이 다른 사람을 ‘배려’ 해 주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살아갈 때 우리는 성숙한 신앙인으로 우리의 따스한 마음을 이웃에게 나눠줄 수 있을 것이다.

위 글은 교회신문 <131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