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건국의 아버지 바로 알기

등록날짜 [ 2015-08-31 13:35:15 ]


김재동 著 / 복의근원

저자는 이 책의 집필 목적 세 가지를 서문에서 밝혔다
.


첫째, 한국 근현대사를 바로 알리기 위함이다. 둘째, 역사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을 증거하기 위함이다. 셋째, 대한민국 건국 초대 대통령 이승만 박사의 지대한 업적을 알리기 위함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시대별로 가지런히 정리하면서 주요 사건 속에 초대 대통령 이승만 박사 개인의 업적과 역사를 움직이며 그를 사용하신 보이지 않는 강력한 하나님의 손길을 명확히 설명해 주고 있다.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한말 시대’, ‘일제시대’, ‘해방 후 혼란시대’, ‘트루먼 독트린과 대한민국 건국’, ‘6.25전쟁’, ‘선진한국의 기초 확립시기로 나눠 시대별로 이승만 박사가 이룬 업적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기술했다. 우리나라가 일제로부터 해방되는 과정에서, 그리고 신생국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건국되는 과정에서,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공산화의 위기에서 지켜 내는 일에 가장 결정적인 공헌을 한 이승만을 재조명했다.

이승만 박사는 애굽 식민지에서 신음하는 이스라엘을 해방해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인도한 모세에 견줄 만큼 일제의 식민지에서 신음하는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인물이다. 애굽의 신문물과 왕족의 문화를 배워 훈련받은 모세와 같이 이승만 박사도 미국 유학을 통해 철저하게 준비되고 훈련받은, 하나님께서 이 민족 위에 세운 지도자다. 나라가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늘 무릎으로 기도했으며 목회자들에게 기도를 요청해 불가능을 이적의 역사로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나라의 위기를 모면하고 오늘날 대한민국의 기초를 세우고자 노력했다.

지금 이 나라는 광복 후 3세대가 지나는 시점에 서 있다. 한국 근현대사 바로 알기는 역사 속의 주인공들이 모두 사라져 바른 역사에 대한 통찰이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에 이르기 전에 꼭 읽어야 한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은 우리나라의 역사를 세밀하게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증거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시기인 현재, 꼭 읽어야 한다. 또 우리나라 미래의 주인공인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젊은이들이 역사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꼭 읽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역사를 움직여 가시는 하나님의 크신 팔과 편 팔을 경험하면서 이승만 초대 대통령과 같이 우리나라를 움직여 갈 민족의 지도자로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는 일꾼이 이 나라에 많이 일어나 세워지길 기도한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주권으로 복음 통일, 민주주의 통일을 이루어 세계선교를 담당하는 부강한 나라를 꿈꾸며 기도했던 이승만 박사의 소원을 기억하며 나 또한 이승만 박사의 그 기도에 동참하여 통일이 이루어질 때까지 기도할 것이다.

/글 오혜경

위 글은 교회신문 <449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