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사일언] ‘남침’과 ‘북침’이 헷갈리는 이유

등록날짜 [ 2013-06-26 09:58:36 ]

청소년 70%가 6.25전쟁은 북침이라 답하는 기막힌 현실
용어가 헷갈릴 수 있다 해도 그것 자체가 이미 잘못된 것


“교육 현장에서 진실을 왜곡하거나 역사를 왜곡하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

6월 17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던 박근혜 대통령의 목소리가 갑자기 커졌다.

고교생 응답자 중 69%가 6·25를 북침이라고 답한 ‘청소년 역사인식’ 조사 결과를 언급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일선에서 역사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겨냥했다. 이날 박 대통령의 입에서는 “한탄스럽다”는 표현도 나왔다.

박 대통령이 이날 언급한 조사결과는 <서울신문>이 입시전문업체인 진학사와 함께 전국 고등학생 5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이 조사 결과 응답자 중 69%(349명)가 6.25전쟁을 북침이라고 답했다. 학생들에게 던진 질문은 ‘한국전쟁은 북침인가 남침인가’였다.

조사 결과를 전한 <서울신문>은 “학생들은 북침(北侵)과 남침(南侵)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헷갈리거나 전쟁의 발발 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풀이했다.

또 “현재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6종 모두 한국전쟁의 발발 형태를 ‘남침’으로 명시하고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즉 ‘6·25는 북침인가 남침인가’라는 여론조사 질문에서 ‘북침’이 북한을 남한이 침략한 것인지, 북한이 남한을 침략한 것인지, 용어 자체를 이해하지 못해 생긴 결과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항간에서는 이런 이유로 전반적으로 청소년들의 역사인식이 부족한 것이지 교육 현장에서 역사 왜곡은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만약 기성세대에게 같은 질문을 던졌을 때 과연 남침과 북침이라는 단어의 뜻을 헷갈려 했을까?

기성세대 역시 남침과 북침이라는 말 자체는 헷갈려 하면서도 분명히 남침이라는 답을 냈을 것이다. 그 이유는 6.25 전쟁은 남침이라고 귀에 못이 박히도록 학교에서 들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한탄스럽다”고 표현한 의도에는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이런 교육을 하지 않는 데에서 비롯된 것이다. 남침과 북침을 헷갈릴 만큼 일선 교육에서 정확하게 가르치지 않았다는 증거 아닌가.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사실과 다르게 북한 정권을 대변하다시피 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교육과 학교를 위한 학부모연합’이 지난 6월 13일 ‘정치 편향 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토론회에서 공개한 50여 가지 사례만 해도 참담하기 그지없다.

충남 서산의 한 고등학교 사회과목 교사는 “한국은 미국의 식민지와 다를 바 없다. 천안함 사건은 미국이 일으킨 자작극” 운운하며 북한 주장을 복창했다고 한다.

인천의 한 중학교 국어교사가 “이승만도 이완용이랑 비슷한 친일파로 나라를 팔아먹으려 했다”거나 “못사는 지방 사람들은 무지해서 보수 정당을 뽑는다”며 왜곡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대한민국이 이룬 성취의 역사에 긍지를 지니긴커녕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적 정통을 폄훼하는 국가관에 매몰된다면 이보다 더 큰 가치관 혼란이 또 어디에 있겠는가.

황당한 역사 왜곡 교육으로 학생 개개인은 물론 대한민국의 미래까지 그르치는 교사는 발본색원(拔本塞源)해 전원 교단에서 추방해야 한다. 박 대통령의 의지를 실천하는 일이 빠를수록 폐해를 줄이는 만큼 정부는 대책을 치밀하게 만들어 신속하게 시행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한국사 교육만큼은 필수과목으로 바꾸어 모든 학생이 바른 역사관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정책을 바꾸어야 할 것이다.

서울대를 제외한 상당수 대학이 국사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지 않고 있는 데다, 한국사 과목이 타 과목에 비해 점수를 따기가 어려워 학생들에게 외면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2012년에는 수능 사회탐구 과목 중 국사를 선택한 비율이 6.9%로 떨어졌다고 한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TV 사극 드라마를 통해 각색한 역사를 사실로 착각할 수 있다. 실제로 그런 예가 매우 많이 나타나고 있다. 역사 교육의 의무화를 하루 빨리 앞당겨 우리 역사의 정체성을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정재형 편집장
신문발행국

위 글은 교회신문 <343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