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로드맵] 의미 있는 일에만 흥미 느껴

등록날짜 [ 2011-10-04 11:39:32 ]

예습 복습 철저히, 동기부여를 위해 지속적인 설명 필요

칭찬은 약이 될까요? 아니면 독이 될까요? 분명히 칭찬은 약이 됩니다. 그러나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하는 지나친 사랑의 칭찬이나 무조건 “잘했다, 괜찮다, 잘 될 거야”라는 칭찬은 독이 됩니다. 칭찬은 아이가 올바른 행동, 규칙적 생활, 생활 질서와 관계 질서(친구와 관계)를 잘 지키고 노력했을 때 해야 합니다. 원칙 없는 칭찬은 아이의 사회생활과 정서를 독선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칭찬에 대해 잠시 언급한 이유는, ‘하트 아웃’ 유형과 ‘하트 인’ 유형은 부모의 칭찬에 민감하고, 칭찬 내용이 그들의 평생 삶에 다른 유형보다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형별 실제 칭찬 기술에 관해서는 유형 소개가 끝난 후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하트 인 유형 공부법에 관해 설명하겠습니다.

■ 전체적 특성
하트 인 유형은 내향성, 직관(이상 理想), 감정 성향이 발달해 있습니다. 하트 아웃과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행동이나 겉모습을 보았을 때는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대표적 특성은 내면세계(의미, 철학, 신앙)에 대한 관심과 통찰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을 지니고,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따라 움직이고, 의미 있는 일을 추구하기에 자신이 소중하고 의미 있다고 판단하기 전에는 행동하지 않습니다. 왜 사는지, 무엇을 하고 살아야 하는지를 다른 유형보다 일찍 고민합니다.

이 친구들에게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왜 창조하셨는지, 그분이 우리를 어떻게 이끌고 계신지를 자주 이야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지금이 공부할 시기임을 분명히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글로 표현하기 좋아하고, 잘합니다. 주제를 갖고 글 쓰는 연습을 시키는 것이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를 잘 정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학습동기
자신의 꿈과 비전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찾을 때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을 합니다. 예를 들면, 인류가 아직 극복하지 못한 질병들 때문에 많은 사람이 고통당하는 실제적인 예를 들어 주고 보게 한 후에, 의사라는 직업이 이렇게 고통당하는 사람들과 그 가족들에게 희망을 주는 직업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면, 훨씬 적극적으로 의사가 되려는 공부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직업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실제적으로 경험하거나, 간접 경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주변에서 자녀를 이끌어 줄 만한 멘토나 선배, 선생님 등과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만나게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즉, 하트 인 유형 친구들에게는 의미를 찾는 일이 학습 동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칩니다.

■ 학습 전략
틀에 얽매여 행동하거나 학습하는 것을 싫어하는 성향입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합니다. 효과적으로 시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매 주일 저녁을 일주일 플랜을 구체적으로 세우는 시간으로 정하고, 부모와 함께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주일 플랜을 세울 때는 시간대 별로 어떤 일을 할 것인지 기입하는 방식이 아니라, 먼저 할 일을 적고 그 중에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것을 실천할 때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일을 정할 때는 정서적으로 선호하는 일이 기준이 아니라, 학생으로서, 자녀로서 역할과 할 일을 기준으로 삼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학습에 대한 실제적 방법으로는 첫째, 선행학습보다 예습과 복습에 집중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몇몇 유형은 선행학습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하트 유형에게 선행 학습은 학습 흥미를 떨어뜨리고, 학교 수업과 학기 중 학원 수업에서 집중력을 떨어뜨립니다. 선행학습을 했기 때문에 충분히 알고 있다는 착각을 하는 예가 잦습니다.

둘째, 세심하고 꼼꼼하게 교과서, 자습서를 읽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전체 맥락과 구조는 잘 이해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학교 시험에서는 변별력을 판단하려고 아주 세밀한 부분을 시험 문제에 출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학생들에게는 교과서를 통한 1차 내용 파악과 자습서와 핵심 요약 교재를 통해 세부적 내용을 점검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 결론
의미와 가치를 추구하는 이상주의(理想主義) 성향을 지닙니다. 그러다 보니 현실 감각이나 현실성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항상 그들의 이상주의를 인정하면서 현실성을 보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마음속으로 감정을 갖고 있으나 잘 표현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마음을 표현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하는 일에 완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일이 느리고 모든 일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든 일을 한 번에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단계를 두고 일처리 하는 방법을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다.


 
남석현 코치
(주)새로운생각21 대표이사

위 글은 교회신문 <260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