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날짜 [ 2011-10-18 13:07:10 ]
독립적, 도움 받는 것 싫어하고 잘 표현하지 않음
좋아하는 분야 깊이 있게 연구하나 필기에는 약해
다이아몬드 아웃과 다이아몬드 인의 차이는 에너지 방향이 내면을 향하고 있느냐 또는 외부로 향하고 있느냐 차이입니다. 다이아몬드 아웃이 ‘도전’이라는 콘셉트를 가졌다면 다이아몬드 인은 어떤 콘셉트를 갖고 있을까요? 도전이라는 모습이 내부로 향하면 어떤 의미로 변할까요?
다이아몬드 아웃이 지적 호기심을 외부로 향하며 어떤 일에 도전하는 유형이라면, 다이아몬드 인은 지적 호기심이 내부로 향하기에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 연구하고, 원리를 발견하는 ‘탐구가’ 유형입니다.
특히 다이아몬드 인은 기존의 법칙과 내용을 답습하는 유형이 아니라, 기존의 법칙과 원리를 다른 시각에서 보려고 노력하는 유형입니다. ‘아인슈타인’처럼 새로운 원리와 법칙을 발견하는 과학자 중 다이아몬드 인 유형이 많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다이아몬드 인 유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 특성
다이아몬드 인 유형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이어서 사물의 이치나 원리를 발견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어떤 문제를 풀 때 다이아몬드 인 유형은 남들이 잘 생각하지 않는 방식이나 독특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갑니다. 즉 교사가 기존에 가르쳐 준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문제에 도전합니다. 더욱이 가르쳐 주는 방식이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 문제에 능동적으로 접근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이끌어냅니다.
이런 특성을 잘 이해해주는 교사나 부모를 만날 때는 사고력이 깊어집니다. 그러나 형식과 틀에 맞추지 않는다고 오해하거나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유별나 보인다고 선입견을 지니면, 현실과 상황에 부적응한 학생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또 이 학생들은 독립적이고 주위 사람들의 도움 받는 것을 싫어하며, 조용하여 자신을 잘 표현하거나 드러내지 않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입학 후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방식으로 말하고, 행동하고, 공부하는 모습을 교사나 부모가 잘 이해하지 못할 때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어서는 자신의 의사를 극도로 표현하지 않거나, 또는 잘 모르겠다고 표현하는 예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다이아몬드 인 유형 학생의 부모님들은 꼭 자녀를 틀에 맞추려고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 전략
다이아몬든 인 유형은 ‘깊이 사고하고 탐구하는’ 학습역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주제나 교과에 대해서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깊이 파고들고, 열심히 공부합니다. 교사나 부모는 이런 특성을 잘 살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깊게 공부할 수 있게 관련 서적, 전문 분야 서적까지 보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시기에도 한 분야의 전문가 수준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아몬드 인 유형 학생 중 한 명은 어렸을 때부터 곤충에 관심을 두었고, 곤충 관련 서적을 기초부터 전문 서적까지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탐독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중학교 학생인데도, 곤충 분야 교수님들이 어떤 부분에서는 자신들보다 더 전문 수준이라고 극찬하며 이끌어주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런 특징의 약점은 공부 편식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잘못하면 한쪽으로만 너무 치우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잘하는 부분을 포기하고 전체를 넓게 공부하도록 강요하거나 강제적으로 이끌 필요는 없습니다. 그럴 때는 모든 공부에 흥미를 잃는 부작용도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공부의 균형에 대해 계속 이야기하고, 함께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툭 던지듯이 말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시간과 준비된 공간(거실에서 다과를 하거나, 분위기 좋은 카페 등)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아몬드 인 유형은 노트 필기를 썩 좋아하지 않습니다. 특히 남학생은 필기하는 것을 무척 싫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트 필기를 하지 않는 습관이 다른 유형보다 다이아몬드 인 유형에게는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계속 노트 필기를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트 필기의 수준은 기본 노트 필기보다 조금 낮은 수준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기 과목을 공부할 때는 요약정리하게 하는 것이 꼭 필요하고, 단순 암기 방식이 아니라 암기과목 내용을 부모나 친구에게 강의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다이아몬드 인 유형은 학습 능력이 뛰어난 친구들입니다. 이 유형의 학생들이 학습 능력을 계속 유지하려면 부모와 교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학생들이 학습 능력을 계속 유지하게 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 학생들을 이해해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 학생들이 공부하는 방식과 질문하는 방식 그리고 한 분야에 집중하는 것을 성급하게 고치려 하지 마시고 충분히 공감해주고 독자적으로 공부하게 지켜봐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전혀 생각하지 못한 생각으로 사물과 사람 그리고 공부에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이해해주고, 공감해주고 독립적으로 해 나가게 간섭하지 않는 것이 이 유형의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게 돕는 길입니다.
남석현 코치
(주)새로운생각21 대표이사
위 글은 교회신문 <262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