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로드맵] 진로는 스스로 선택할 줄 알아야

등록날짜 [ 2011-12-27 13:41:54 ]

특수 목적 고등학교 입시전형 자세히 살펴보면
결국 미래를 개척할 줄 아는 창의적 인재 찾아



입학사정관제와 학습 코칭이 어떤 관련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입학사정관제와 학습 코칭의 관련성은 입학사정관제에서 요청하는 제출 서류의 목록을 보면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제에서 요청하는 자료를 소개하기 전에, 먼저 현재 특수 목적 고등학교(외국어고등학교, 과학고등학교, 예술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 등) 입시 전형에서 요청하는 서류를 살펴보겠습니다.

특수 목적 고등학교 입시 전형에서 중요한 전형 중 하나가 ‘자기주도 학습 전형’입니다. 여기서 자기주도 학습 전형이란, 서류와 면접으로 자기주도 학습력을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서류와 면접의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학생이 그 전공을 선택한 명확한 이유와 목표를 기술하는 것입니다. 둘째, 중학교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실행했는지 기술하는 것입니다. 셋째, 진학 이후 학습 계획과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 독서 활동 내용을 기술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같이 ‘자기주도 학습 전형’에서는 자신의 비전과 상관없이 부모의 권유 때문이나 대학입시에 유리할 것 같아 응시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입학 자격에 제한을 두겠다는 의도입니다. 또 과외나 학원 위주로 학습해서 학습 계획과 실천력이 없는 학생은 입학 후에도 학습 진도를 따라가기 어렵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어느 학교와 전공을 선택했다면 장차 어떤 방향으로 자신의 진로를 정할지를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학생은 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른 측면에서 말하자면 자신의 비전 그리고 자기주도 학습 능력, 비전 맵 등을 세우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우지 못했습니다.

비전이나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방법, 비전 맵을 설정하는 방법은 자연발생적으로 습득할 수 없습니다. 교육과 학습으로 익히고 경험해야 합니다. 그런데 학습코칭의 3대 영역이 바로 이 부분을 교육하고 경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럼, 학습코칭의 3대 영역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학습 동기 영역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비전을 찾도록 진로 검사, 비전의 정의, 비전 세우기 등을 교육합니다. 둘째, 학습 전략 영역으로 학생이 배운 교과목들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구체적인 노트 필기법으로 교육합니다. 셋째, 행동 영역으로 시간 관리의 기본법과 학습 시간 관리법의 구체적인 방법을 교육합니다.

또 이것을 강의식이나 워크숍 형태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실제로 경험할 수 있게 노트 점검, 플래너 점검, 진로 인터뷰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지난 호에서 말했듯이, 학습코칭은 ‘정보화 사회’의 인재를 만들어내는 새로운 교육 방식이기에 특수 목적 고등학교 입학 전형과 입학사정관제 입학 전형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학생들이 갖출 수 있게 교육하는 것입니다.

비전에 대해 서술하고, 구체적인 학습 계획에 대해 서술하고, 향후 학습 계획에 대해서 서술하려면 한두 달 연습해서 되지 않습니다. 한두 달 훈련해서 흉내는 낼 수 있겠지만 그것을 교육받고 실천하고, 실제적으로 경험한 친구하고는 많은 차이가 납니다.

그러기에 학부모들은 학교나 주변에서 학습코칭과 자기주도 학습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곳을 살펴보고 자녀를 위탁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학습코칭과 자기주도 학습 방법은 아주 전문성을 요하기 때문입니다. 미래 입시를 준비하시는 부모들은 꼭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에는 자기주도 학습 유형 서술 방식의 기본적 틀을 소개하겠습니다.


남석현 코치
(주)새로운생각21 대표이사

위 글은 교회신문 <271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