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곤 목사의 평신도신학 <24>] 복음 전파는 왜 긴급한가

등록날짜 [ 2011-05-24 14:32:20 ]

‘예수에 관해 전혀 듣지 못한 사람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복음을 듣지 못한 자들의 운명에 대해 물어올 때, 하나님께서는 복음을 듣지 못한 자들을 구원하시고자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신다는 것이 ‘보편적인 기회’라는 견해다. 이 보편적 기회라는 견해는 두 가지 사실을 조건으로 한다.

첫째, 하나님이 전능하시다는 사실을 성경이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하고자 원하시는 바를 무엇이든 하실 수 있다. 하나님은 인간을 그의 기쁨이 되게 사용하시지만, 하나님께서 꼭 그렇게 하실 필요는 없으시다. 둘째, 성경은 하나님이 모든 이들이 구원받기를 원하신다고 가르친다. 하나님께서는 악인일지라도 그들의 영혼이 멸망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신다(겔18:32;33:11).

이러한 두 가지 사실로 볼 때, 만약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이려는 마음이 있다면, 하나님은 전능하시기에 그러한 사람에게 그럴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려고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주실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하나님은 선교사나 천사를 보낼 것이고, 아니면 꿈이나 임종 순간에 찾아오실 것이다. 이런저런 방식으로 믿고자 하는 마음을 지닌 사람은 누구나 믿을 기회를 줄 것이다. 그러므로 심판 날에 누구도 “나에게 기회가 있었더라면 믿었을 텐데…” 하며 불평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모든 백성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
보편적 기회의 견해를 지지하는 자들은 ‘구원을 얻으려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만 한다’(행16:31;롬10:13~17)는 제한적인 구원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동의한다. 하지만 믿지 않는 자도 구원(보편적 구원의 견해)을 얻을 수 있다거나, 죽음 이후에 그리스도를 받아들일 기회가 있을 것(사후 전도주의 견해)이라는 희망에는 근거가 없다고 믿는다.

그럼에도 그들은 특정 시대에 특정 장소에 태어났다는 이유 때문에 지옥에 간다는 사실이 부당하다고 생각하며 이 사실에 동의하지 않는다. 특정 시대와 특정 장소에서 살았으므로 지옥으로 떨어진다는 사실은 비성경적이라고 주장함에는 적어도 두 가지 근거가 있다.

첫째, 이미 언급했듯이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시며(딤전2:4;벧후3:9), 그래서 사람들을 구원하고자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신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예를 들면, 주님은 하나님을 농부로 그의 백성을 포도원으로 묘사하면서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었으랴”라고 말씀한다. 분명히 하나님은 그의 백성이 자신과 관계를 맺게 하고자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신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의 배신에도 그의 백성에게 ‘종일’ 두 팔을 벌리고 기다리신다(롬10:21).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 새끼를 그 날개 아래 모으는’ 암탉처럼 보호하려는 열망을 표현할 때 하나님의 안타까운 심정을 나타내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예루살렘의 거민이 불행하게 되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마23:37~39).

모든 백성을 구원하시려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열망을 낙담케 하는 유일한 방법은 사람들이 구원받기를 원치 않는 마음을 품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누구든 구원을 받고자 원하기만 한다면 하나님은 그 사람을 구원할 방법을 간구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를 찾는 누구든 보응하시는 분(마7:7~8;히11:6)이시기 때문이다.

둘째, 성경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다가가고자 사용한 특별한 방법들을 여러 가지 이야기 중에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면, 진리를 구하던 에티오피아 내시에게 하나님은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그가 빌립을 만나게 하셨다(행8:26~40). 하나님을 경외하며 믿는 마음을 품은 이방인 고넬료에게 하나님은 특별한 사자와 환상(베드로에게 주심)으로 그와 그의 집이 주의 말씀을 듣게 하셨다(행10:1~48). 그 밖에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이방인들에게 꿈과 환상과 사자(使者)로 말씀하셨다(창20장;단2장).

이러한 예들은 다른 상황 중에 믿고 있는 사람들을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해준다. 그들이 구원받을 수 있다면 하나님은 그 사람들을 구원할 방법을 간구하신다. 이 방법이든 저 방법이든 하나님은 구원의 믿음에 이를 기회를 그들에게 주실 것이다.

증거자를 통한 복음 전파
위와 같은 주장에도 보편적 기회의 견해는 성경과 대립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
첫째, 어떤 사람들은 보편적 기회의 견해 근거가 신약에서는 충분하지 않다고 반대한다. 사실 하나님께서는 천사나 환상들을 통해 복음이 사람들에게 이르게 하신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결국에는 실제로 사람의 만남 없이는 절대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만약 우리가 꿈과 환상과 초자연적인 계시로 사람들이 구원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정한다면, 전도나 선교하라는 긴급한 주의 명령은 어찌 되는가? 하나님께서 어떤 방법으로든 믿기를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이르게 될 것이라는 확신은 전도와 선교를 긴급히 해야 한다는 견해를 무너뜨린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그의 백성이 되는 정상적인 방법은 증거자들을 통하는 것이라고 정하셨기 때문이다.

위 글은 교회신문 <242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