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HP란
GHP(GAS HEAT PUMP)는 가스를 원료로 하는 것으로 하나의 장비에서 냉방과 난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냉난방 시스템이다. 우리들이 흔히 접할 수 있는 자동차 내에 설치된 냉난방 시스템과 같다고 보면 된다. 자동차에 설치된 것보다 용량이 훨씬 큰 것이 교회에 설치되었다고 보면 될 것이다.
2. GHP 시스템의 장점
GHP는 대용량의 실외기와 여기에 딸린 여러 대의 실내기가 하나의 세트로 작동을 한다. 사무실 내에 설치된 실내기를 조작판넬을 이용하여 에어컨을 조작하듯이 작동을 시키면 된다. 여러 대의 실내기 중에서 작동명령을 받은 실내기만 운전을 하게 되므로 각 실별로 개별제어가 가능하다. 기존의 방식은 냉난방을 위해서 건물 전체를 가동시키거나 층별로 가동시켜야 했으므로 필요 없는 부분까지 냉난방이 이루어져 에너지의 낭비가 발생했으나, GHP는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냉난방 시스템이다. 새성전의 수백 개의 방 중에서 단 하나의 방을 냉난방하기 원한다면 모든 층 또는 한 층의 냉난방 전체를 가동할 필요 없이 필요한 그 하나의 방만을 냉난방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3. 예루살렘 성전의 시스템
예루살렘 성전은 하나의 실내공간으로서는 국내 최대의 공간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내부 부피가 커서 그에 맞는 냉난방 시스템을 찾기가 어렵다. 또한 내부에 기둥이 없다 보니 기둥 주위에 냉난방기를 숨겨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불가능한 상태였다. 이 때문에 선택한 것이 바닥 취출구 타입의 냉난방 시스템이다. 성전 내부 의자의 하부에 보면 지름 30센티미터 정도의 돌출된 것이 보이는데 이것이 ‘취출구’라 불리는 냉기와 온기가 나오는 장치이다. 이곳을 통해서 나오는 냉기와 온기는 앞서 설명한 GHP를 통해서 만들어지고, 공조기라고 하는 대형 송풍기(送風機)가 바람을 이용해서 냉기와 온기를 밀어주게 된다. 그러면 덕트를 통해서 예루살렘 성전의 바닥에 설치된 취출구를 통해 실내의 냉방 또는 온방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뿐만 아니라 내부 공기의 환기를 위해서 실내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데, 성전의 좌우 벽체에 나무로 만들어진 여러 개의 그릴과 강단 앞의 계단 하부를 통해서 실내 공기가 외부로 배출된다.
4. 안디옥 성전의 시스템
안디옥 성전은 예루살렘 성전처럼 바닥 취출구 타입이 아니라, 천장의 디퓨져에서 냉기와 온기가 나온다. 환기 또한 천장의 디퓨져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예루살렘 성전과 마찬가지로 안디옥 성전도 대형 송풍기를 통해서 내부로 냉기와 온기가 전달된다.
5. 시스템의 제어
GHP 시스템은 방재실이라고 하는 곳에서 전체를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예루살렘과 안디옥 성전 내부의 냉난방은 말할 것도 없고 남전도회, 여전도회, 중등부, 고등부 등 각 실의 냉난방도 방재실 한 곳에서 제어할 수 있다. 어떤 사무실에서 업무 종료 후에 실수로 GHP를 켜 놓고 가더라도 방재실에서 끌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는 켤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자동제어라고 하는 콘트롤 시스템을 이용하여 냉난방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다.
위 글은 교회신문 <79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