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후 예수의 흔적] 40일 동안 제자들과 동행하시다

등록날짜 [ 2013-03-26 15:57:33 ]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죄인인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려고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오셨다. 십자가에 못 박혀 물과 피를 다 쏟고 죽으신 지 사흘 만에 부활하셔서 40일 동안 제자들에게 여러 번 보이시고 여러 이적과 표적을 나타내셨다. 부활하신 예수께서 이 땅에서 행하신 여러 기사를 시간순으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심(막16:9;요20:11~18) <주일 새벽, 예루살렘>: 안식 후 첫날(주일)에 부활하신 예수께서 마리아에게 나타나셨다. 막달라 마리아는 제자들에게 가서 “내가 주를 보았다” 하며 전하나 제자들은 믿지 않았다.

▶ 세 여인에게 나타나심(마28:9~10) <주일 아침, 예루살렘>: 두 천사가 이르기를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제자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신다고 하자 무서움과 큰 기쁨으로 제자들에게 달음질할 때, 예수께서 나타나셨다.

▶ 시몬 베드로에게 나타나심(눅24:34;고전15:5) <주일 오전, 예루살렘>: 부활 소식을 전해 들은 베드로와 요한이 달려가 무덤을 확인한 후 집으로 다시 돌아온다. 집에 머물며 고민하고 있는 베드로에게 예수께서 나타나셨다.

▶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 나타나심(눅24:13~35) <주일 오후~저녁, 엠마오 도상>: 예수를 따르던 제자 중 두 명이 안식일이 지나자 서둘러 예루살렘을 떠나 엠마오로 가는 중이었는데, 이들에게 예수께서 나타나시어 동행하시며 말씀을 가르치셨다.

▶ 도마를 제외한 열 사도와 따르던 제자들에게 나타나심(요20:19~23)<주일 저녁, 예루살렘>: 예수의 제자들이 잡힐 것이 두려워 한곳에 모여 문을 닫고 서로 이야기하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말씀하시며 두려움을 없애 주셨다.

▶ 도마까지 참석한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심(요20:24~29)<부활하신 후 8일째, 예루살렘>: 무교절이 끝나고 안식일이 지난 다음 열 사도와 도마가 함께 있을 때에 예수께서 나타나셨다. 의심 많은 도마는 이때 손으로 예수의 몸을 직접 만져 보며 결국 믿게 되었다.

▶ 갈릴리 호수에서 일곱 제자에게 나타나심(요21:1~14)<새벽, 갈릴리 호수>: 베드로와 세베대의 아들들을 포함한 7제자가 갈릴리 호수에서 물고기를 잡으러 배를 탔으나 밤새도록 아무것도 잡지 못할 때 예수께서 나타나셔서 베드로에게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고 말씀하시자 이에 순종해서 그물을 던질 때 고기가 153마리나 잡혔다.

▶ 갈릴리 어느 산에서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심(마28:16~20): 갈릴리 어느 산에서 예수께서 열한 제자에게 사람을 낚는 어부의 사명, 즉 전도의 사명을 주셨다.

▶ 오백여 형제에게 나타나심(고전15:6): 40일 동안 땅에 계시며 여러 사람에게 보이셨고 표적도 보이셨는데, 오백여 형제가 함께 모였을 때도 일시에 그들에게 보이셨다.

▶ 주님의 형제 야고보에게 나타나심(고전15:7): 야고보는 예수의 동생이었으며 부활 전까지 예수를 믿지 않는 유대주의자였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후 개종하여 제자들의 그룹에 들어갔다(행1:14).

▶ 승천하실 때 사람들에게 보이심(행1:4~11;눅24:50)<베다니 앞(감람산)>: 무리를 데리고 예루살렘 가까운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축복하시고 저희들이 보는 데서 하늘로 올리워 가셨다.

/정재형 기자

위 글은 교회신문 <331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