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Q/A] 성경 말씀 그대로 믿는 신앙

등록날짜 [ 2015-09-02 12:48:57 ]

Q.  귀신이 타락한 천사인 이유를 성경을 근거로 말씀해 주세요.

A. 사단의 기원은 성경에 분명하게 언급돼 있지 않지만, 원래 하나님을 섬기는 화려한 모습을 지닌 천사였으나 교만해진 나머지 타락해 하나님을 대적하다가 쫓겨나서 사단이 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귀신은 사단을 추종하다가 그와 함께 쫓겨난 졸개들입니다.

성경에 사단에 관해 언급한 구절들이 있습니다.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사14:12~15).

“너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에 왕래하였었도다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불의가 드러났도다”(겔28:14~15).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유1:6).

위의 말씀 중 이사야 14장 12~15절은 직접적으로는 바벨론의 왕을, 에스겔 28장 14~15절은 두로의 왕을 가리키는 말씀이지만 사단의 기원을 암시하는 구절로 많이 인용되고 있습니다.

또 “벙어리 되고 귀 먹은 귀신아”(막9:25)라는 말씀은 귀신이 벙어리가 되고 귀가 먹었다는 뜻이 아니라 몸 안에 귀신이 들어간 사람이 벙어리가 되고 귀가 먹었다는 뜻입니다.

예수께서 사역하던 당시는 귀신에 들려 고통받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물론 지금도 귀신으로 말미암아 고통받는 이가 많습니다. 귀신의 특징 중 하나는 사람들을 병들게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병이 귀신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귀신은 허용된 범위 내에서 사람들을 병들게 하는 권세가 있습니다. 마가복음 9장 25절에 언급된 귀신은 말하지도, 듣지도 못하는 병에 걸리게 하는 권세가 있습니다.



Q.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바벨론은 누구를 가리키나요?

A. “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도다 하더라”(계18:2~3).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말씀들은 사실 매우 민감한 사항이기에 함부로 해석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입니다. 성경 어느 구절도 자의적으로 그 뜻을 해석해서는 안 되지만 특히 요한계시록은 종말론적 이단 종파에서 자신들의 주장을 교묘하게 합리화하려고 많이 사용하므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바벨론은 현존하는 특정 세력이라기보다는 세상 종말 때에 나타날 적그리스도의 세력으로 보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바벨론을 현재 세상에 존재하는 종교나 세력으로 단정하는 의견은 매우 무모하며, 과거와 현재,  미래에서 역사하는 적그리스도의 세력으로 보는 편이 가장 유력한 견해입니다.

위 글은 교회신문 <449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