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Q/A] 하나님을 어떻게 찬양해야 하는가

등록날짜 [ 2015-09-22 11:32:27 ]

Q.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을 찬양하는 다양한 모습을 알고 싶습니다.

A.성경에 나오는 찬양하는 자의 모습을 몇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악기를 연주해 찬양했습니다. 시편을 보면 하나님을 찬양할 때 비파·수금·소고·현악·퉁소·제금을 비롯해 여러 악기를 동원해 찬양했습니다.
“나팔 소리로 찬양하며 비파와 수금으로 찬양할찌어다 소고 치며 춤추어 찬양하며 현악과 퉁소로 찬양할찌어다 큰 소리 나는 제금으로 찬양하며 높은 소리 나는 제금으로 찬양할찌어다”(시150:3~5).

2. 지혜로운 시로 찬양했습니다.
“하나님은 온 땅에 왕이심이라 지혜의 시로 찬양할찌어다”(시47:7).

3. 입술과 음성으로 찬양했습니다.
“주의 인자가 생명보다 나으므로 내 입술이 주를 찬양할 것이라”(시63:3).
“수금과 음성으로 찬양할찌어다”(시98:5).

4. 기쁨으로 찬양했습니다.
“내가 주를 찬양할 때에 내 입술이 기뻐 외치며 주께서 구속하신 내 영혼이 즐거워하리이다”(시71:23).

5. 감사함으로 찬양했습니다.
“감사함으로 여호와께 노래하며 수금으로 하나님께 찬양할찌어다”(시147:7).

6. 춤추며 찬양했습니다.
“춤추며 그의 이름을 찬양하며”(시149:3).
“다윗이 소와 살진 것으로 제사를 드리고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 때에 베 에봇을 입었더라”(삼하6:13~14).

7. 새 노래로 찬양했습니다.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할찌어다”(시96:1).

8. 심령으로 찬양했습니다.
“하나님이여 내 마음을 정하였사오니 내가 노래하며 내 심령으로 찬양하리로다”(시108:1).

9. 성도의 회중에서 찬양했습니다.
“할렐루야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며 성도의 회중에서 찬양할찌어다”(시149:1).

10. 살아 있는 동안 찬양했습니다.
“나의 평생에 여호와께 노래하며 나의 생존한 동안 내 하나님을 찬양하리로다”(시104:33).
“죽은 자가 여호와를 찬양하지 못하나니 적막한 데 내려가는 아무도 못하리로다”(시115:17).
“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찌어다”(시150:6).

성경에 나오는 말씀을 중심으로 찬양하는 모습 10가지를 알아 봤습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모습은 제각각일 수 있으나 하나님을 향한 진실한 감사와 고백만큼은 변함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아무리 화려한 수식어를 쓰고, 뛰어난 춤을 추더라도 하나님을 겨냥하지 않는 것은 모두 외식이며, 거짓일 뿐입니다. 비록 목소리가 아름답지 않아도, 몸이 불편할지라도 그 중심에서 우러나오는 진실한 감사를 하나님께서 받으신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위 글은 교회신문 <452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