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Q/A]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는 성경

등록날짜 [ 2015-11-25 16:34:40 ]

Q. 창세기에서 인류가 어떻게 번성했는지 궁금합니다

A.성경에는 아담의 아들로 가인, 아벨, 셋의 이름만 나오므로 아담이 아들을 세 명만 낳았다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담은 이들 외에도 많은 자녀를 낳았습니다.

창세기 53~5절에는 아담이 일백삼십 세에 자기 모양, 곧 자기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아담이 셋을 낳은 후 팔백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그가 구백삼십 세를 향수하고 죽었더라하는 말씀이 있습니다.

아담이 셋을 낳은 후, 800년을 더 살면서 자녀를 낳았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자녀를 낳았는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아담의 아들 중 가인, 아벨, 셋의 이름만 성경에 기록된 까닭은 이들의 이야기가 구속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인류가 노아의 홍수로 멸망한 후에는 노아 가족을 시조로 인류가 번성합니다. 홍수 당시 살아남은 노아 가족은 노아를 포함해 모두 8(노아, 아내, 세 아들과 세 며느리)입니다. 이들이 번성하여 오늘날까지 인류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 당시에는 인구가 많지 않아서 종족이 번성하려면 근친결혼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노아의 홍수가 끝나고 세월이 한참 지난 후에 태어난 아브라함도 이복누이 사라와 결혼했습니다.

아브라함의 아들인 이삭은 자신의 5촌 조카인 리브가를 아내로 맞았고, 이삭의 아들인 야곱도 외사촌인 레아 그리고 라헬과 결혼했습니다. 근친결혼 금지는 하나님이 모세에게 주신 율법으로 명문화했습니다(18:6~20). 그러므로 근친결혼을 금지한 시기는 한참 후 일이었습니다.

태고 시대와 족장 시대에 근친결혼이 허용된 이유는 앞에서 말씀드린 바처럼 당시 인구가 많지 않았고, 종족이 번성하고 종족의 순수 혈통을 보존하려면 근친결혼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Q. ‘연단에 관한 성경 구절은 어떤 것이 있나요

A.성경에는 연단에 관한 말씀이 많이 나옵니다. 그중 다음과 같은 성경 구절을 추천합니다.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23:10).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마음을 단련하소서”(26:2).

고난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인하여 내가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나이다”(119:71).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17:3).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5:3~4).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5:13~14).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1:2~3).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을 인하여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벧전1:6~7).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시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오직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벧전4:12~13).

위 글은 교회신문 <460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