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날짜 [ 2016-04-05 10:54:14 ]
Q. 기도할 때 하나님께 아무것이나 구해도 되나요?
A.기도는 하나님께서 성도에게 주신 특권입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16장 24절에서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기도는 하나님께서 성도에게 주신 특권’인 것을 증명합니다.
또 예수 그리스도는 마태복음 21장 22절에서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믿음으로 드리는 기도가 하나님께 응답받을 조건임을 말해 줍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모든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구하더라도 그것이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으면 응답하지 아니하십니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4:2~3).
이 말씀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을 위해 드린 기도는 응답받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바른 기도를 드리려면 자기의 기도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인지,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을 위한 것인지 깊이 살펴봐야 합니다.
하나님 뜻에 맞는 기도를 드리려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잘 알고 이해해야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시고, 어떤 사람의 기도를 들어주시는지 보여 주기 때문입니다.
성경 속 하나님께서는 특히 눈물로 드리는 기도, 환난 속에서 부르짖는 기도, 구원을 호소하는 기도, 사모하는 마음으로 드리는 기도, 갈급한 심령으로 드리는 기도, 급박한 상황에서 드리는 서원 기도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셨습니다.
물론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조그만 신음에도 응답하시고 우리의 소박한 소원에도 귀 기울여 주십니다. 따라서 피부·몸매·시력이 좋아지게 해 달라고 기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응답 여부는 확실하게 알 수 없습니다.
기도는 신앙이 성숙할수록 그 내용도 성숙해집니다. 즉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위한 기도, 이웃을 돌아보는 기도를 더 많이 하게 됩니다.
기도생활을 열심히 하면서 기도에 대한 체험을 많이 해 보면 신앙 성장에 유익할 것입니다.
Q. 시간의 중요성에 관한 성경 구절을 추천해 주세요.
A.성경에는 시간의 중요성에 관한 말씀이 많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몇 가지를 추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면 네 빈궁이 강도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잠6:10~11).
2. “너는 청년의 때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가 가깝기 전에 너의 창조자를 기억하라”(전12:1).
3.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엡5:16).
4.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사55:6).
5.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눅21:36).
6.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갈5:13).
7. “청년이여 네 어린 때를 즐거워하며 네 청년의 날을 마음에 기뻐하여 마음에 원하는 길과 네 눈이 보는대로 좇아 행하라 그러나 하나님이 이 모든 일로 인하여 너를 심판하실 줄 알라”(전11:9).
8.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딤후4:2).
9.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마25:13).
위 글은 교회신문 <474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