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안과 밖 이야기] 왕조를 다시 세우시는 하나님

등록날짜 [ 2016-08-23 11:54:43 ]

성전 중건과 예배 회복을 강력하게 요구하시다

성경을 간추려 살펴보면, 구약 서론은 모세 오경(五經), 역사서, 시가서, 대선지서, 소선지서 5가지로 구분한다. 지난 호에 소개한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에 이어 나머지 역사서 각 권의 개요를 차례차례 알아보자

·연재순서

1) 모세 오경(五經)

2) 역사서(歷史書)

3) 시가서(詩歌書)

4) 대선지서(大先知書)

5) 소선지서(小先知書

(4) 사무엘상·

마지막 사사이자 선지자인 사무엘을 비롯해 선지자 나단, 선견자 갓이 주전 1000년경에 기록했다.

하나님께서는 언약 자손에게 민족 통치라는 셋째 언약을 이루어 주시려고 베냐민 지파의 사울 왕가를 멸하신 후, 유다 지파 자손인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왕좌에 오르게 하시고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셨다.

사무엘상·에서는 여호와께서 사울왕을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신 내용을 다룬다. 사무엘상·는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사무엘상1장에서 15장까지는 다윗 왕국을 세우실 준비를, 16장에서 사무엘하10장까지는 다윗 왕국의 건립을, 사무엘하11장에서 24장까지는 다윗 왕국의 보호를 소개한다

(5) 열왕기상·

베냐민 땅 아나돗의 제사장 힐기야의 아들인 선지자 예레미야가 주전 600년 에서 550년경에 기록했다. 유다의 바벨론 포로 전후기에 해당한다.

하나님께서는 다윗 왕조를 이탈해 범죄한 북쪽 이스라엘을 완전히 멸망시키시고 남쪽 유다 왕조는 아주 멸망시키지는 않으셨다. 유다 왕족은 이방에서 포로생활 하던 중에도 보호해 주셨다.

열왕기상·는 다섯 부분으로 구성된다. 열왕기상1장에서 11장까지는 왕조 이탈의 과정을, 12장에서 16장까지는 왕조 이탈의 결과를, 17장에서 열왕기하815절까지는 왕조 에 대한 교훈을, 816절에서 17장까지는 북왕조 패망 과정을, 18장에서 25장까지는 다윗 왕조의 보호를 전달한다

(6) 역대상·

요사닥 아들이자 제사장으로서 모세 율법에 통달한 에스라가 주전 450년에서 400년경에 기록했다.

하나님께서는 유다 지파에 속한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왕으로 삼으신 후 그의 자손인 역대 왕들을 보호하셨다. 또 그 왕조를 번영케 하시려고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시고 회복하게 하셨다.

역대상1장에서 29장까지는 다윗 왕조의 수립을, 역대하1장에서 36장까지는 다윗 왕조의 보호를 알린다

(7) 에스라

에스라가 주전 457년 이후에 기록했다. 하나님께서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간 언약 자손을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셨다. 성전을 중건하게 하셨고 제사를 회복하게 하셨다.

에스라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바벨론에서 칠십 년 동안 포로생활 한 유다 백성을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해서 성전 중건과 제사를 회복하게 하신 내용을 담았다. 1장에서 6장까지는 제1차 귀환해서 성전을 중건하게 하신 내용을, 7장에서 10장까지는 제2차로 귀환해서 제사를 회복하게 하신 내용을 기록했다

(8) 느헤미야

기자를 분명히 알 수 없다. 유다 총독 느헤미야라고 추정한다. 느헤미야가 주로 활동하던 주전 445년에서 421년경에 기록됐다고 추측한다.

하나님께서는 유다 왕국을 아주 멸하지 아니하시고 다시 회복해서 세워 주신다고 약속하셨다. 그 말씀을 이루려고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그들을 돌아오게 하셨다. 예루살렘 성곽을 중건 하게 하셨다. 넘어진 유다 왕국을 다시 일으켜 세워 주셨다.

1장에서 6장까지는 예루살렘 성곽 중건을, 7장에서 13장까지는 유다 왕국 회복을 다뤘다

(9) 에스더

기자를 알 수 없다. 주전 470년경에 기록했으리라 추측한다. 유다 백성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다가 그곳에서 진멸할 상황에 처했다. 바로 그때 여호와 하나님께서 구원해 주신다. 1장에서 2장까지는 유다인 구원 준비를, 3장에서 6장까지는 유다인 수난을, 7장에서 10장까지는 유다인이 구원받게 되는 과정을 기록했다.

위 글은 교회신문 <493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