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가족 교육프로그램(49)] 주일은 거룩한 예배의 날

등록날짜 [ 2025-07-10 06:42:29 ]

왜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려야 할까요? 예배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피의 공로로 구원받은 인간이 그 은혜에 진심으로 감사해서 은혜 베푸신 하나님께 자신의 인격을 총동원하여 감사하는 신령한 의식이기 때문입니다.


예배생활은 우리의 영적인 삶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1) 주일은 거룩한 예배의 날입니다, 2) 주님의 몸 된 교회가 정한 모든 예배에 충실해야 합니다 등에 대해 성경 말씀을 찾아 가며 알아보겠습니다.


예수의 한 지체가 올려 드리는 예배

‘공예배’란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난 공동체가 한자리에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는 공식적인 예배를 말합니다. 


함께 모여 예배드림으로써 공동체 안에 있는 자들이 그리스도와 한 몸이요 한 지체라는 사실을 공간적으로 시간적으로 한 성령 안에서 확인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하나님 안에서 예수 피의 생명으로 하나 된 공동체가 생명을 주신 주님께 감사의 마음을 함께 올려 드리는 것이 예배입니다.


“또 약속하신 이는 미쁘시니 우리가 믿는 도리의 소망을 움직이지 말고 굳게 잡아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히10:23~25).


1)  주일은 거룩한 예배의 날입니다(안식일과 주일).

주일은 예수의 죽으심과 부활로 죄와 사망과 지옥 형벌에서 구원받은 자들이 구원주이신 주님께 감사로 예배드리는 거룩한 날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십계명을 주시면서 제4계명에 안식일을 계명으로 주시며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게 명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육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으로 너같이 안식하게 할찌니라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너를 거기서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를 명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신5:12~15).


① 안식일에는 물건을 사고팔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성일은 오늘날 주일을 말합니다.

“혹시 이 땅 백성이 안식일에 물화나 식물을 가져다가 팔려 할지라도 우리가 안식일이나 성일에는 사지 않겠고 제 칠년마다 땅을 쉬게 하고 모든 빚을 탕감하리라 하였고”(느10:31).


② 사사로운 오락이나 말도 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길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사58:13~14).



위 글은 교회신문 <907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