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날짜 [ 2025-09-09 19:49:21 ]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의 기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1) 우리를 위해 애절하게 기도하셨습니다(요17).
2) 자신을 버리고 인류 구원을 위한 아버지의 뜻만 이루어지도록 기도하셨습니다.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마26:39).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기도로 구한다고 아무것이나 주시는 분이 아닙니다. 아버지이기 때문에 자녀에게 아무것이나 함부로 주시지 않습니다(마7:9~11). 억지 부리고 떼쓴다고 주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보실 때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주실 것이요, 그렇지 않으면 주시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한 대로 이뤄 주신 것도 응답이요, 기도한 대로 들어주지 않는 것도 응답입니다. 기도 응답이 없을 때 원망하지 말고, 잘못 구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하나님의 뜻대로 응답해 주시길 기도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예수께서도 십자가에 달리기 전 겟세마네 동산에서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합니다”라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길 간절하게 기도하셨습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뜻은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아셨기에 죽음의 고통을 피하고 싶으셨을지라도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라며 자신의 목숨을 내놓는 기도를 할 수 있었습니다.
3) 우리가 영육 간에 꼭 응답 받아야 할 것을 주님은 이렇게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6:9~13).
4) 기도에는 반드시 응답이 있고, 기도 응답에는 능력이 나타납니다.
“그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저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요11:41~44).
5)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께서도 항상 기도하셨습니다.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막1:35).
“이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맞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눅6:12).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좇아 감람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좇았더니”(눅22:39).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방울같이 되더라”(눅22:44).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느니라”(히5:7).
위 글은 교회신문 <916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