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역량을 갖춘 하나님의 사람들
21세기 문화산업의 주인공으로서 크리스천들의 역할 기대

등록날짜 [ 2009-03-20 13:36:23 ]

21세기 최고의 경제학자였던 피터 드러커는 문화 산업 시대의 도래를 예고하였습니다. 실제로 요즘은 지식사회를 지나 문화사회로 접어들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시대는 변하고 있습니다. 사회 전반에 걸쳐 문화콘텐츠를 통해 서로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에서 기업은 수익을 얻기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고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도요다 자동차의 연 매출액이 서울시 전체의 예산에 이르고 디즈니, 해리 포터 등과 같은 문화콘텐츠들이 상상 할 수 없을 만큼 큰 수익을 거두고 있습니다.
문화 산업시대의 핵심 화두는 콘텐츠이고 수많은 콘텐츠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적 인재의 확보입니다. 창의적 인재란 세 가지 역량을 소유한 준비된 일꾼들인데 창조적 역량, 기술적 역량, 비즈니스적 역량을 갖춘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 세 가지를 갖춘 사람들이 문화산업시대에 주목받을 수 있는 인재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흙으로 빚으시고 생기(生氣)를 불어 넣어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그 생기는 호흡이 되어 우리의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힘 있게 흐르며 그 호흡으로 우리는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찬양하고 기도하며 또한 이 세상의 모든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창조적 권능에서 생기를 통해 이미 부여 받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호흡 속에 우리는 이와 같은 엄청난 창조적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호흡 속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무한한 창의성이 솟아나오고 있다는 것은 축복이요, 감사해야 할 일입니다.
이 창조적 역량이 기술적 역량과 비즈니스적 역량으로 결합되어 균형을 이룰 때 21세기 문화 산업의 핵심 인력이 될 것이며, 그런 인재들을 하나님께서 귀한 일꾼으로 삼으실 것입니다.
성경의 모든 위대한 사람들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와 지식을 통해 창의적 역량을 부여 받았고 인내와 성실, 믿음이라는 신앙의 기술적 역량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어떤 환경 속에서도 기복 없이 고수했던 거룩한 신앙이라는 비즈니스 역량을 성공적으로 발휘했던 사람들이었음을 우리는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이 시대의 크리스천들에게는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이 시대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대가 필요로 하고, 또 다른 창조적 시대를 열어가는 주인공은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들이 될 것입니다. 신앙을 바탕으로 모든 면들을 균형있게 잘 겸비한 창조적 역량을 갖춘 하나님의 인재들이 21세기 문화산업의 주인공들로 배출되어 이 시대 곳곳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기를 소원합니다.
더 나아가 그 모든 열매들을 다시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기 위한 거룩한 영적 콘텐츠로 발전시켜 세상 문화를 압도할 수 있는 기독교 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이 주시는 모든 지혜인 창의력과 통합력 및 통찰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맞이할 영혼의 때를 준비하고 그 일을 위해 하나님께 쓰임받는 영적 지도자들로 이 땅의 많은 크리스천들이 값지게 쓰임받고 충성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필자 약력/ 서울대 음대 졸업
이탈리아 페스카라음악원 졸업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졸업
고려대 문화예술 최고위과정 수료
서울대 음대 외래교수
(주)KskyE 대표이사

위 글은 교회신문 <154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