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뼈(관절)에 좋은 음식 5가지!

등록날짜 [ 2018-11-19 15:01:44 ]

30대 후반부터 뼈에 칼슘 저장 속도보다
배출 속도 빨라져 관절 나빠지기 시작
고칼슘 · 항산화 식품 많이 섭취해야
 
관절은 2개 이상의 뼈를 잇고 있는 부위를 말한다. 우리 몸에는 뼈가 206개 있는데, 서로 밀접히 이어진 관절이 많다. 관절은 하루에 10만 번, 평생 수십억 번 넘게 움직인다. 하지만 30대 후반부터는 칼슘이 뼈에 저장되는 속도보다 배출되는 속도가 빨라져 뼈가 약해지고 연골이 점차 닳아 관절 건강이 악화해 활동에 제약이 생긴다. 노인이 돼서도 자유롭게 움직이고 활동할 수 있게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1. 우유
우유는 100g당 칼슘 105mg을 함유해 관절과 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근육 발달과 치아 건강에도 효능이 있다. 또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칼슘의 대사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한다.



 
2. 녹차
녹차는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관절통을 겪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다. 녹차를 하루 4잔 정도 마시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과 진행을 늦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관절 건강에 효능이 있다. 또 콜레스테롤 제거와 혈액 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3. 꽃게
꽃게는 특히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다.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에 좋으며, 산후 통증과 생리 장애를 치유해 주는 타우린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필수아미노산도 다량 함유돼 어린이 성장과 노약자의 신체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준다.

 
4. 치즈
치즈는 우유보다 더 많은 칼슘을 함유한 고칼슘·고단백 식품이다. 치즈 속 칼슘과 단백질은 소화흡수율이 높은 편이며, 특히 성장기 어린이와 갱년기 여성이 섭취하면 좋다. 하지만 치즈는 열량이 높은 편이라 다
                                 섭취하면 비만이 될 수 있으므로, 슬라이스 치즈 기준 하루 2~3장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5. 사과
사과는 염증, 바이러스, 알레르기 등을 물리치는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이다. 관절을 파괴하는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며 염증을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어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탁월하다.


 
/ 김찬미 기자
 

위 글은 교회신문 <600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