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국 전도결의대회] 교회 미래인 ‘교회학교’ 부흥하게 하소서!
등록날짜 [ 2016-08-08 14:21:01 ]
인류에게 약속하신 말씀은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
연재순서
1) 모세 오경(五經)
2) 역사서(歷史書)
3) 시가서(詩歌書)
4) 대선지서(大先知書)
5) 소선지서(小先知書)
성경을 간추려 살펴보면, 구약 서론은 모세 오경(五經), 역사서, 시가서, 대선지서, 소선지서 5가지로 구분한다. 각 권의 개요를 차례차례 알아보자.
‘모세 오경’은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이른다. 모두 모세가 기록했다고 해서 ‘모세 오경’이라는 명칭을 붙였다. 하나님께서 첫 아담에게 언약을 세우시고 그 언약을 이루실 것을 계시하려고 이스라엘 열조에게 언약을 세우셨다. 모세 오경에는 그 언약을 이루시는 내용이 담겨 있다.
(1) 창세기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탈출한 후, 초기 지도자인 모세는 창세기를 기록했다. 모세가 주로 활동하던 주전 1500여 년경에 썼다.
창세기는 언약자손에게 약속하신 하나님을 계시(啓示)해서 알게 하고 경외케 하려고 기록했다. 하나님께서는 인류의 시조인 아담에게 실체적인 것을 들어, 이스라엘의 열조에게 모형적인 것을 들어 삼대언약을 세우셨다. 바로 ‘자손 번창’과 ‘땅 정복’과 ‘민족 통치’다. 하나님께서는 삼대언약을 세우신 후 ‘자손 번창’이라는 첫 언약을 역사적 섭리를 통해 일부 이루셨다.
창세기에는 인류의 시조 그리고 이스라엘 열조와 언약을 세우신 하나님의 섭리가 담겨 있다. 1장에서 11장까지는 인류 시조와 언약을 세우신 섭리, 12장에서 36장까지는 이스라엘 열조와 언약을 세우신 섭리, 37장에서 50장까지는 번창하는 언약자손을 보호하시고 복 주신 섭리가 기록돼 있다.
(2) 출애굽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열조에게 자손을 번창케 하신다는 첫 언약을 세우시고 실제로 애굽에서 언약자손을 번성하게 하셨다. 또 모세를 지도자로 삼아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로 인도한 후 시내산 언약까지 세워 주셔서 자기 백성을 삼았다.
1장에서 10장까지는 언약자손이 생육하고 번성해 애굽에 도전하게 하신 섭리, 11장에서 18장까지는 언약자손이 애굽에서 벗어나 승리하게 하신 섭리, 19장에서 34장까지는 언약자손에게 시내산 언약을 세워 주신 섭리가 기록돼 있다.
(3) 레위기
레위기는 번성한 언약자손에게 하나님을 섬기는 규례를 전하고 지키게 하려고 썼다. 언약자손이 애굽의 노예 생활을 끝내고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게 하려고 기록한 것이다. 모세는 여호와 하나님께 시내산 언약을 받았다. 레위기에는 언약의 일부가 담겨 있고, 여호와께서 명하신 언약자손들의 속죄 제사와 생활에 대한 규례가 담겨 있다. 1장에서 10장까지는 속죄 제사 규례, 11장에서 27장까지는 생활 규례가 기록돼 있다.
(4) 민수기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종살이하던 언약자손을 광야로 인도해 40년간 훈련하고 세대 교체를 진행하셨다. 또 하나님을 의지하고 경외하도록 교훈하시고 언약의 땅으로 인도하셨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 언약자손에게 많은 시험을 겪게 하시고 교훈을 주셨다. 민수기는 요단 동편 땅을 정복하게 하신 내용이다. 1장에서 9장까지는 광야 시험을 준비한 내용이고, 10장에서 25장까지는 광야 시험을 받은 후 세대 교체 내용이고, 26장에서 30장까지는 교체한 언약자손에게 주는 교훈이고, 31장에서 36장까지는 요단 동편 땅의 정복과 교훈에 관한 내용이다.
(5) 신명기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 세대 교체한 언약자손에게 지난 광야 생활을 돌아보게 하셨다. 또 호렙산에서 주신 언약을 재교육하고 가나안 땅을 정복하려고 준비하게 하셨다. 1장에서 3장까지는 요단 동편 땅을 정복하는 과정이고, 4장에서 34장까지는 호렙산 언약을 재교육하신 내용이 기록돼 있다.
위 글은 교회신문 <491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