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로드맵] 꿈의 사다리 만들기
입학사정관제와 학습코칭 <4>

등록날짜 [ 2012-01-03 13:34:11 ]

자신의 비전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현재 해야 할 일과 앞으로 할 일 정해보자

생물교과서에 보면 먹이 사슬 피라미드 도표가 나옵니다. 먹이사슬 피라미드 도표에는 맨 아래에서 위쪽으로 초식동물, 육식동물이 차례로 나옵니다. 이때 육식동물을 먹이사슬의 정점(頂點)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먹이사슬 피라미드 도표에 빗대어 학교 단계를 그려 보면 초등학교, 중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로 그릴 수 있습니다. 학교 단계 피라미드의 정점은 무엇일까요? 그 정점은 바로 이 피라미드 너머에 있는 직업입니다. 우리가 초등학교, 중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다니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잘 살펴보면 직업을 가지려는 이유가 가장 큽니다.

목표를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최종점을 무엇에 두느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학생들이 학습 계획을 세울 때 가장 먼저 할 것은, 어떤 직업을 갖고자 어떻게 공부할 것이냐에 있습니다. 이처럼 최종 목표인 직업을 정하고, 그 직업을 달성하려는 과정과 단계로 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꿈의 사다리’라고 부릅니다.

‘꿈의 사다리’는 두 개 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표 참조>. 왼쪽 축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화살표 모양의 축으로, 계획의 축이라고 부릅니다. 오른쪽 축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화살표 모양의 축으로, 실천의 축입니다. 양 축 사이에 목표 단계들을 써넣는 것입니다.

‘꿈의 사다리’ 특성은 최종 목표인 직업과 현재 내 생활이 연관성을 갖는 것입니다. 즉 내가 요리사가 되기로 했다면 매일 ‘오늘 나는 요리사가 되려고 어떤 일을 준비하는가?’ 하는 질문을 스스로 하며 이를 생활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오해하면 안 되는 것은 요리사가 꿈이라고 해서 요리만 준비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와 관련한 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요리사가 되려면 음식재료에 대한 지식, 요리를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한 색감과 미술적 감각, 사람들의 체질과 건강, 그리고 계량화를 위한 수학적 지식, 세계 요리를 배우기 위한 외국어 실력 쌓기와 교양을 위한 책 읽기도 빠질 수 없을 것입니다.

지난주에 말씀 드린 자기주도 학습 전형에서 요구하는 것이 꿈을 이루고자 어떤 역량을 키웠느냐는 것입니다. 실제로 각 가정에서 적용할 수 있게 정리해 보았으니 참조하세요. 그리고 방학 동안 완성되지 않더라도 자녀와 이 점에 대해 대화해보기를 바랍니다.

(예시)
1. 나의 비전은 무엇인가? 요리사
2. 나의 비전에 대한 타당성? 나는 직관적, 감정 유형이다. 또 실용적인 면이 강하다. 삼촌이 호텔 주방장이다.
3. 나의 비전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불어(프랑스 요리전문가), 영어, 미술, 대화의 능력 등
4. 나의 비전을 이루는 단계는? 프랑스 르코르등블루 유학, 프랑스에서 3년 요리경력, 이후 한국에서 창업, 대학교수
5. 현재 나의 노력은?
▷학업: 전 과목 2등급 유지 ▷특기, 적성: 회화 학원(영어, 불어) 입학, 방학 때 요리학원 다니기


<표> ‘꿈의 사다리’ 만들기


남석현 코치
(주)새로운생각21 대표이사

위 글은 교회신문 <272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