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 동물이야기] 민첩함과 우아함을 상징
노루와 사슴

등록날짜 [ 2013-02-26 09:32:34 ]

“그러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복을 따라 각 성에서 네 마음에 즐기는 대로 생축을 잡아 그 고기를 먹을 수 있나니 곧 정한 자나 부정한 자를 무론하고 노루나 사슴을 먹음과 같이 먹으려니와”(신명기 12장 15절).

“나의 사랑하는 자는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서 우리 벽 뒤에 서서 창으로 들여다보며 창살 틈으로 엿보는구나”(아가서 2장 9절).

노루는 야생동물 중에 가장 아름다운 동물이며, 지금도 이스라엘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음지를 좋아하고 산과 숲 가장자리에 서식하며 온순하고 겁이 많다.

성경에는 구약에서만 13번 나오는데 이 중 아가서에만 6번 나온다. 신명기에 4번 기록한 것은 모두 식용 동물과 관련해 나온다(신12:15,22;14:5;15:22).
아가서에는 여자와 사랑하는 자를 표현하는 데에 사용했다(아2:7,9,17;3:5;4:5;8:14).

“나의 사랑하는 자야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 돌아와서 베데르 산에서의 노루와 어린 사슴 같아여라”(아2:17).

그리고 열왕기상 4장 23절, 잠언 6장 5절, 이사야 13장 14절에도 나타난다.



노루는 서남아시아와 유럽에서 서식하는 가장 작은 사슴이기에 사슴으로 번역하거나 사슴으로 보아도 무리가 없다. 팔레스타인 여러 인접 지역에서도 한 때 이 동물이 발견되었다. 노루는 야생 사냥감으로 시골 지역에 고기를 많이 공급해 주었을 것이다. 그중 일반적인 사냥감 셋을 든다면 담황색에 흰 반점이 있는 사슴과 가젤과 누비아 야생 염소가 있다.

가젤은 수금 모양을 한 뿔 한 쌍이 나 있다. 그리고 모랫빛 털은 식별을 어렵게 한다. 수사슴과 암사슴, 노루, 가젤 등은 성경 필자에게 그 민첩함과 우아함과 고상함에 관한 영감을 주었다. 노루는 우아함을 상징하는 동물로 쓰이기도 했으며(아2:9), 주님의 날에 사람들이 두려워함을 노루에 빗대어 표현하기도 했다.

“그들이 쫓긴 노루나 모으는 자 없는 양 같이 각기 자기 동족에게로 돌아가며 각기 본향으로 도망할 것이나”(아13:14).

위 글은 교회신문 <327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