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상식]선지자(Prophet)

등록날짜 [ 2010-03-02 11:52:51 ]

헬라어로는 ‘프로페테스’(prophetes)로 이 단어는 ‘어떤 신의 대변자로서 그의 뜻을 사람에게 해석해 주는 사람’을 의미했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선지자는 신의 말씀을 해석하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만을 해석이나 가감 없이 그대로 선포하는 사람이었다(신18:18).

때로는 자기의 의지와 주변의 환경이 말씀과 반대될 수가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면 그는 그 말씀을 들고 나가서 선포해야만 했다. 그 때문에 미움과 고난, 환난을 당했다(렘38:1~6).

하나님의 참선지자는 길흉을 말해주고 복채를 받는 이방 예언자들과 달랐다. 이스라엘 선지자는 단순히 길흉을 말해주는 미신적인 행위와는 달리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백성의 죄를 꾸짖고 바른길로 인도하는 역할을 했다(왕하 17:13~14, 슥1:4). 미래에 대한 예언(신18:20~22)은 이차적인 사명이었다.

구약 선지자들의 메시지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메시지일 뿐 아니라 하나님과 하나님의 언약,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 장차 올 하나님 나라에 관한 메시지였다.

선지자들이 전한 메시지는 ‘그때 거기에 사는’ 사람들에게 ‘그 당시 현재’를 겨냥하여 선포되었다는 특징이 있다(겔3:17,암4:12).

그래서 선지자들의 메시지는 우선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언약 백성인 사실을 깨우치려는 내용이었고 선지자들은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숭배와 부패, 신앙이 있는 체하는 외식과 불의를 지적하면서 회개를 촉구하였다.

위 글은 교회신문 <182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