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 성탄절 이모저모
성탄절의 참주인공은 오직 예수님
등록날짜 [ 2010-12-08 10:28:35 ]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기회를 주는 경쟁사회에서 승리하기 위해 갖춰야 할 요소 중 중요한 것이 바로 뜨거운 열정이다. 성공을 향한 뜨거운 열정은 노력이 바탕이 돼야 한다. 각자 처한 환경은 달라도 하루 24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다.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였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노력의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취업으로 이어지는 길과 관문들은 많이 있지만 개인의 취향과 희망, 능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은 좁다고 할 수 있다. 원하는 대로 안 되는 것이 세상일이라고 하지만, 원하는 대로 되게 하는 것이 사람의 노력과 열정이다.
아프리카 초원에 사는 사자도 먹이인 얼룩말을 사냥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 도전과 실패를 거듭하고 굶주림을 해결하고자 필사적으로 노력해야만 사냥에 성공한다고 한다. 사자들의 사냥 성공률은 20% 정도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이번 사냥에서 실패하면 다른 사냥감이 기다리고 있다는 의식 때문이다.
하지만, 얼룩말에게는 단순한 도전이 아닌 목숨이 걸린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이다. 목숨 걸고 임하는 얼룩말의 열정과 실패해도 다음이 있다는 사자의 열정에서 느껴지는 온도 차가 승패를 가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다가올 내일이 암흑 같고 불안하다면 뜨거운 열정은 생기지 않는다. 암벽을 오를 때 위만 보고 올라가면 불안감이 없지만, 아래를 보고 떨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오면 몸이 얼어붙어 움직일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내일을 향한 긍정적인 생각을 조각하고 모양을 만드는 과정을 노력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하면 된다는 긍정의 힘이 최빈국에서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기본 배경이라 할 수 있다.
노력과 긍정적인 뜨거운 열정을 가진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보이는 것은 자신감이다. 자신감이 넘치는 얼굴은 빛이 나는 것과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화사함이 보인다. 같은 스펙(Specification, 자격조건)을 가진 경쟁자들이 면접관 앞에 섰을 때 면접관은 어떤 사람을 선택할까? 자신감에 찬 얼굴을 가진 사람을 선택할 확률이 매우 높다.
사람들은 마음의 양식을 채우기 위해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또 영혼의 통로는 음악을 통해 이루어진다며 생각과 감정을 음악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는 그림으로, 운동으로 채울 수 있다고 한다. 어떤 기계가 고장이 나면 그 기계를 만든 공장으로 A/S(After Service)를 받는 것처럼 사람을 만든 창조주를 기억하라(전도서12:1)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누구나 똑같은 출발선에서 출발한다. 출발과 끝이 수없이 반복되어 인간의 삶이 이어진다. 영혼은 무게가 없어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많이 채우면 채울수록 도움이 된다.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마4:4)고 하셨다. 허락된 24시간을 창조주를 기억하는 시간과 목표를 향한 뜨거운 열정, 노력으로 채운다면 허탈감 없이 후회 없는 한 해의 마무리가 될 것이다.
위 글은 교회신문 <220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