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국 전도결의대회] 교회 미래인 ‘교회학교’ 부흥하게 하소서!
등록날짜 [ 2012-07-31 09:30:27 ]
미국 시한부 종말론자가 한 어처구니없는 예언으로 시작
국내 수많은 사업체와 연결… 분별하여 참여하지 말아야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SDA; Seventh-day Adventists, 안식교)는 성경 그 자체가 그리스도인의 신경(Creed, 종교 신조)이기에 자신들은 형식적인 신경이 없다고 강조한다. 또 안식교 창시자인 엘렌 G. 화이트(Ellen G. White)를 ‘특별한 메신저’로 여겨 그를 절대적으로 의존한다.
이 미국인 예언자는 1844년부터 1915년까지 약 70년 동안 2000번 정도 하나님에게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그 여자가 받은 계시는 오늘날까지 율법주의 구원론, 토요일 안식일문제, 조사심판설, 영혼멸절설, 영원지옥부재설 등 정통교회와 다른 안식교 교리의 바탕을 이루고 있다.
그렇다면 엘렌 G. 화이트는 누구인가? 엘렌은 1844년 10월 22일 예수가 재림한다고 예언한 시한부종말론자 윌리엄 밀러(William Miller) 추종자들, 이른바 ‘재림파 신도’ 중 한 명이었다. 그런데 밀러가 재림 예언을 했으나 불발로 끝나자(이를 두고 ‘대실망’이라고 일컫는다) 엘렌은 불과 두 달 만에 새로운 계시(?)를 받음으로 명실상부한 윌리엄 밀러의 계승자가 됐다.
국내 안식교 신도는 약 20만 명, 교회 수는 690여 개, 교역자 수는 3500여 명인 것으로 파악된다. 세계적으로는 203국 1300만여 명으로 추산한다. 안식교가 지닌 이단성은 다음과 같다.
지옥의 존재를 부인하고 영혼멸절설 주장
안식교는 사후에 영혼이 존재한다는 것을 부정하는, 소위 영혼멸절설을 주장한다. 즉 그리스도가 재림하면 의인은 부활하여 영생하지만, 악인은 부활하여 불태워 소멸하기에 지옥은 당연히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안식교 주장을 따르면, 예수 그리스도 재림 이전에 죽은 자들은 지금 무의식 상태에 있는 것이다.
“사람은 창조 시에 조건적 불멸을 하도록 창조되었음을 믿는다. 조건 없는 불멸이나, 육체는 멸하지만 영혼은 불멸한다는 사상을 믿지 않는다”(재림마을, <진리를 찾는 당신에게>,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다른 교회와 교리 비교’ 중에서).
“최후의 심판 때에 악인은 불못에서 완전히 멸절한다고 믿는다. 불타는 지옥에서 영혼들이 영원히 고통당한다는 것은 비실제적이며 비성서적이라고 믿는다”(재림마을, <진리를 찾는 당신에게>,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다른 교회와 교리 비교’ 중에서).
“유일한 불멸의 존재이신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구속받은 자들에게 영생을 주실 것이다. 그날이 되기까지 죽는 모든 사람은 무의식 상태가 된다. 그리고 우리의 생명 되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 부활한 의인들과 살아 있는 의인들은 영광스럽게 변화되어 공중으로 끌어올려 주님을 만나게 될 것이다”(재림마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기본교리 28>, ‘26. 죽음과 부활’ 중에서).
그러나 성경은 영원한 영생과 함께 반드시 영원한 형벌이 있다고 말씀한다(마25:46). 영원한 형벌이 영원한 영생만큼 오래간다고 가르쳐 준다. 그리고 그것은 하나님의 공의에 들어맞는 것이다.
안식일을 비롯한 율법을 지켜야 구원이라 한다
안식교가 주장하는 토요일 안식일 문제는, 안식교가 가장 자랑스럽게 그리고 중요하게 여기는 교리다. 따라서 정통교회와 가장 큰 논쟁 대상이 된다.
그들은 안식일 문제는 곧 구원문제라며 △안식일은 토요일이다 △안식일은 창조 기념일이며 하늘에 가서도 영원히 기념할 것이다 △십계명 중 넷째 계명이다 △예수님과 사도들이 안식일을 지켰으니 우리도 지켜야 한다 △안식일은 하나님 백성의 표징이다 △안식일은 하나님의 인이며 일요일은 짐승의 표다 △안식일 계명은 세 천사의 기별이다 △말세에는 일요일 준수자들이 안식일 교인들을 핍박할 것이라는 내용을 주장한다.
이처럼 안식교는 주일이 거짓 안식일이라고 비판하나 정통교회는 분명한 성경적 근거 아래 주일에 예배한다. 첫째, 유대인이 지킨 안식일(토요일)은 폐지했다(골2:14~16). 둘째, 신약성경은 안식일을 전혀 강조하지 않는다. 안식교가 토요일 안식일을 주장하려면 신약성경에서 안식일 준수를 명령하는 성경적 근거를 찾아야 한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안식 후 첫날 부활하셨다(요20:1). 넷째, 오순절에 성령강림이 주일에 있었고 초대교회 시작, 베드로의 말씀선포가 모두 주일에 진행됐다(행2:1). 그러므로 이제 모든 그리스도인은 절기의 제사가 아닌 산 제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롬12:1).
수많은 사업체에 참여치 말아야
<사진설명>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에서 생산하는 삼육식품.
안식교는 많은 사업체를 거느리고 있다. 위생병원을 비롯해 삼육식품, 삼육대학교, 삼육신학대학원, 삼육간호보건대학, 서울삼육초·중·고등학교, 부산삼육초등학교, 한국삼육고등학교, 호남삼육중고등학교, 세천사학교, SDA영어학원, 미션네트워크 21C, 재림신문, 영원한 복음, 나누리(서울봉화교회), 건강복음연구회, BACK TO EDEN(여수요양원), 무지개 청소년 오케스트라 등과 같은 기관들이다.
그런데 안식교가 확장해 나가는 사업체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부분 엘렌 G. 화이트가 한 예언에 초점을 맞춘 것을 알 수 있다. 삼육대 ‘예언의신연구원’에서 연구하는 엘렌 G. 화이트가 지은 책에는 안식교 기관들과 관련한 내용을 자세하고도 방대하게 기술하고 있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는 안식교에 대해 “엄청난 이단인 안식교도들이 정통교회와 동일시하며 위장한 채 서식하고 있기에 많은 사람이 기독교 한 분파로 아는 실수를 하고 있으며, 교회는 바로 알고 성도를 일깨워야 한다”고 연구 보고한 바 있다.
위 글은 교회신문 <299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