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로드맵] 대화하는 훌륭한 도구, 질문
재능발견 프로젝트 <7>

등록날짜 [ 2011-03-23 17:24:52 ]

상대방 생각과 감정 어느 정도 파악 가능
구체적 계획도 질문으로 완성할 수 있다

‘스무고개’라는 추억의 게임을 아시나요? 한 사람이 어떤 물건을 마음속으로 생각하면, 다른 사람이 스무 번까지 질문해서 그것을 맞추는 게임이지요. 요즘은 컴퓨터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이 발달해 학생들이 잘 하지 않지만, 부모 세대는 어린 시절에 두세 명만 모여도 참 재미있게 하던 게임 중 하나가 바로 이 스무고개입니다.

스무고개 게임의 묘미는 상대방이 생각한 ‘단어’를 질문을 통해서만 찾아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 신기한 것은 상대방이 생각한 것을 스무 단계 질문을 통해 대부분 맞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스무 가지 질문을 통해서, 상대방이 생각한 것을 맞출 수 있을까요? 이 게임을 하면서, 어릴 때 참 신기해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즈음도 가끔 제 딸아이와 함께 차를 타고 장거리 운전을 할 때 스무고개를 하는데 딸아이도 무척 재미있어합니다. 게임 자체로도 그렇지만 자녀에게 질문의 힘을 느끼게 해주는 좋은 게임입니다. 이 글을 읽는 부모들도 해보면 참 좋습니다.

질문은 상대방은 물론이고 나 자신도 미처 알지 못한 내 생각과 감정 그리고 의지를 정확히 알게 해주는 훌륭한 대화 도구가 됩니다. 자녀와 대화할 때도 질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자녀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의지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자녀와 대화에서 사용할 만한 질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코칭 대화에서 단계별로 사용하는 질문들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대화 주제를 이끌어내는 질문입니다.
“만약 네게 하나님이 소원 세 가지를 들어주신다면, 어떤 소원을 말하겠니?”
‘기적 질문’이라고도 불리는 위 질문은 자녀가 요즘 어떤 것에 최대 관심을 가졌는지를 알아보는 질문입니다. 아이의 최대 관심사는 대화 주제로서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최대 관심사는 피상적으로 끝날 수 있는 대화를 좀 더 현실적으로 이끌 수 있고, 자녀와 오랜 시간 같이 있지 않더라도 그 질문에 대답하고 반응하는 태도에서 자녀의 현재 정서 상태를 아는 중요한 실마리를 얻기 때문입니다.

둘째, 어떤 일에 대한 기대감과 결과를 예측해 보는 질문입니다.
“네가 그 일을 이룬다면, 네게 어떤 것이 좋을까?”
“네가 그 일을 통해 얻을 경험, 생각, 교훈은 무엇일까?”
“과거에 그런 일을 해본 경험이 있니?”
“그러한 과거 네 경험에 비춰볼 때, 이번 일은 어떻게 될 것 같니?”

우리 자녀는 사물이나 현상, 행동 등에 대한 시야가 넓지 않고 경험과 지식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자신들의 행동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잘 모른 채 무턱대고 행동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어떤 일에 대한 생각이 막연할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무계획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당연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기대나 결과를 예측해보는 질문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기대감을 주기 때문에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그것에 대한 강한 도전의식을 갖게 해줍니다.

셋째, 구체적으로 행동에 옮기도록 독려하는 질문입니다.
SMART라고 불리는 이 질문은 어떤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게 하는 질문입니다. 독서라는 목표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실천하도록, SMART 질문법을 단계적으로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

▲S-specific(구체성): “독서를 많이 한다는 것에서 ‘많다’는 기준이 네게 어떤 것이니?”
▲M-measurable(측정 가능성): “한 달 동안 책을 몇 권 읽으면 좋을까?”
▲A-action oriented(행동 지향성): “한 달 동안 책 다섯 권을 읽으려면, 매일 어느 정도 분량을 읽는 것이 좋을까?
▲R-realistic(실현 가능성): “매일 그 정도 책을 읽으려면, 몇 시간이 걸릴까? 그 시간을 매일 지키는 것이 가능할까?”
▲T-timely(마감시한): “그렇다면, 매일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책을 읽을까? 이 계획을 언제부터 시작할 거니?”
이러한 질문들이 모이면 어떤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천하게 하는 효과적인 질문으로 그 힘을 발하게 됩니다.

힘이 있는 질문은 연습하지 않고는 절대 할 수 없습니다. 계속 질문을 통해 자녀와 대화해 보겠다는 생각을 하고, 도전해 보십시오. 부모의 생각과 함께 자녀의 생각도 좀 더 명확해질 것입니다.
다음 호에서는 시간 관리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석현 코치
(주)새로운생각21 대표이사

위 글은 교회신문 <234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