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처럼 섬기겠습니다(56)] 십자가를 지고 주를 좇으라

등록날짜 [ 2024-03-06 13:07:40 ]

예수님을 따라가는 직분자라면

자기 십자가 지고 주를 좇아야

어떤 불명예도 기꺼이 담당하며

영혼 구원을 위해 십자가 져야


십자가를 지면 그 당사자만 불명예를 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의 가족이나 친척도 십자가를 진 죄인의 식구였다는 불명예를 당합니다. 한 사람 때문에 많은 사람이 불명예 속에서 손가락질과 저주의 고통을 당합니다.


예수님 당시 누군가가 십자가형을 당했다고 하면 그 가족들이 성과 이름을 바꾼 후 그 지역을 떠나지 않으면 살기 어려웠습니다. 그만큼 십자가형은 부끄럽고 수치스럽고 저주스러운 형벌이었습니다. 어느 누구도 십자가형을 당한 집안사람과 상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 주님은 이런 상황을 전혀 개의치 않으셨고 인류 구원을 위해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직분자 역시 어떤 불명예에도 죄를 벗으려 하지 않고 끝까지 입을 다문 채 상대방을 살리고자 십자가를 져야 합니다.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마16:24).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신 십자가 정신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그런데 십자가를 지기까지 섬기라고 세운 직분자가 십자가 지기를 거부한다면 주님이 얼마나 실망하시겠습니까? 불명예를 당해 봤자 이 땅에서 육체가 있는 동안밖에 더하겠습니까? 죄인 취급을 당해 봤자 이 땅에서 숨 쉬고 있는 순간밖에 더하겠습니까? 아무리 창피하고 부끄러움을 당해 봤자 이 땅에서 사는 70년, 80년밖에 더하겠냐는 말입니다.


어느 교회 권사가 있었습니다. 하루는 교회 부엌에서 성물을 훔쳐 황급히 달아나는 한 집사를 목격했습니다. 얼떨결에 부엌에 들어갔는데 공교롭게도 그때 장로가 들어왔습니다. “아니, 이게 무슨 일입니까? 권사님이 왜 이런 일을 저질렀습니까?” 모든 정황상 그 권사가 성물 도난 사건의 범인으로 몰렸습니다. 그런데 그 권사는 아무런 변명도 하지 않고 “장로님! 죄송합니다. 제가 덕이 없어서 그렇습니다”라며 머리를 숙였습니다.


곧바로 당회가 열렸고 권사 파직이라는 중징계를 내렸습니다. 주일에 공식석상에서 “아무개 권사님! 일어나시오. 무슨 염치로 교회 왔습니까? 오늘부터 권사 파직입니다”라고 공표했습니다. 그런데도 그 권사는 안색 하나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뿐 아니라 교회를 떠나지 않고 평소와 똑같이 부엌에서 설거지하며 열심히 충성했습니다.


성도들은 그 권사가 너무나 뻔뻔하다고 생각해서 어떤 때는 교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가로막기도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그 권사는 “주님은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다고 했습니다. 제게 죄가 있기에 예수님을 만나러 왔습니다”라고 하니 더는 가로막을 수 없었습니다.


그 일이 있은 후 10년이 지난 어느 해, 그 교회에서 부흥회가 열렸습니다. 부흥 강사가 “살려면 회개하라. 감춘 죄도 다 끄집어내라!”라고 설교하는데 갑자기 성물을 훔친 그 집사가 두 손을 들고 강단 앞으로 나와 “내가 죄인입니다”라고 무릎을 꿇었습니다. 그때 그 권사도 급히 따라 나와 “집사님이 무슨 죄인이야. 내가 죄인이지”라며 그 집사를 강단에서 내려오도록 했지만 그 집사는 이를 뿌리치면서 고백했습니다.


“사실 10년 전에 도둑질한 사람은 권사님이 아니라 저입니다. 권사님과 마주치는 순간 제가 그냥 도망쳤습니다. 권사님은 아무 잘못이 없습니다.”


그때 권사가 집사의 목을 끌어안고 “집사님! 왜 말했어? 내가 짊어지고 하늘나라까지 가려 했더니 왜 말해?”라며 울기 시작했습니다. 그 모습을 보자 모든 오해가 순식간에 풀어졌습니다. 온 교인이 다 그 권사 앞에 무릎을 꿇고 “권사님! 죄송합니다. 저희들이 몰라서 그랬습니다”라며 용서를 빌었습니다. 강사가 더는 설교를 이어 갈 수 없을 만큼 이 일로 교회 전체가 눈물바다가 되면서 모든 성도에게 큰 귀감이 되었다고 합니다.



위 글은 교회신문 <838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