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부 고3 수험생 응원
“고등부 수험생들을 응원하고 축복합니다!”
등록날짜 [ 2025-11-19 23:29:46 ]
예수님의 십자가 피의 공로로 구원받은 자는 거룩한 의식을 통해 신앙을 고백해야 합니다. 주님이 명령하신 교회 의식을 성경 말씀을 찾아 가며 알아보겠습니다.
1) 교회의 성례의식에는 예수의 살과 피를 기념하는 주의 만찬이 있습니다.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11:23~26).
2) 우리의 신앙을 고백하는 침례가 있습니다.
교회 의식에는 ‘나는 죄로 죽어야 하는 존재이지만 예수가 내 죄를 담당하고 죽으셔서 예수로 다시 살았다’는 믿음의 고백, 구원의 고백, 신앙의 고백인 침례가 있습니다.
▶침례의 어원: 침례(Baptizo)는 ‘물속에 잠긴다’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사람이 온몸이 물속에 잠기는 의식인 침례를 행함으로써 자신이 구원받았다는 최고의 신앙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 오실쌔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3:16~17).
“요한도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침례를 주니 거기 물들이 많음이라 사람들이 와서 침례를 받더라”(요3:23).
“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내시가 말하되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침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 이에 명하여 병거를 머물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침례를 주고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흔연히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행8:36~39).
▶침례의 의미: 침례는 주님께서 주신 최후의 지상명령 중 하나입니다. 침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속의 은혜를 침례로 고백하는 지극히 거룩한 행위입니다. 물속에 잠기는 것은 죄 아래서 죽었음을 나타내고, 자신을 죽이는 죄를 장사 지냈음을 뜻합니다. 물 위로 올라오는 것은 죽은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피의 공로로 속죄함 받고 영원히 살아갈 새생명을 얻었다는 의미입니다. 이제는 죄 없는 의로운 신분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된 부활을 침례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롬6:3~4).
“너희가 침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골2: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침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고전12:12~13).
위 글은 교회신문 <925호>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