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커피 값이 비싼 이유
가격 탄력성이 낮은 제품은 고가격 정책으로

등록날짜 [ 2007-03-07 11:24:35 ]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계적인 커피전문점인 스타벅스의 한국에서의 커피 값이 미국, 영국, 일본 등 우리보다 소득 수준이 훨씬 높은 나라보다 비쌉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가격 정책을 가지고 스타벅스에 대하여 부당하다고 이야기하거나, 우리나라 국민들이 개념이 없다고 이야기할지 모르지만, 사실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고등학교 시절에 배운 가격의 탄력성이라는 경제학 용어를 생각하면 됩니다. 가격의 탄력성이란 가격의 변화에 대하여 소비의 변화가 얼마만큼 민감하게 변화하는가에 대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이익은 판매량 곱하기 가격입니다. 즉, 높은 이익을 얻으려면 판매량을 늘리거나, 가격을 올리면 됩니다. 그런데 통상적으로 가격이 올라가면 판매량이 떨어지고, 가격이 내려가면 판매량이 올라갑니다. 그러나 만약 가격을 내려도 판매량이 올라가지 않고, 가격이 올라도 판매량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즉, 가격의 탄력성이 낮은 제품일 경우에는 당연히 가격을 올리는 것이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입니다.

다시 스타벅스의 이야기로 돌아오면 한국에서의 가격 탄력성이 다른 나라의 가격 탄력성과 차이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한국에서는 비교적 비탄력적이고, 다른 나라에서는 비교적 탄력적이라는 것입니다.
당연히 기업주라면 비탄력적인 시장에서는 고가격 정책으로 이익을 극대화할 것입니다. 한국에서의 커피가 매우 탄력성이 높다면 아마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의 커피를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 크리스천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매우 탄력적(전도사명에 순종할 때)일 때,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위 글은 교회신문 <106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