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백서] 내장지방? 먹으면서 뺄 수 있어요

등록날짜 [ 2018-02-06 14:40:51 ]

성인병의 주요 요인으로 꼽히는 내장 비만의 대표적인 원인은 과식과 운동 부족, 음주, 흡연, 스트레스다. 청년기가 지나면 신진대사가 떨어져 장(腸)에서 흡수한 영양이 우리 몸에 쓰이지 않고 내장 사이사이 빈 곳에 머무는 현상이 가중돼 내장형 비만이 되기도 한다. 내장 비만은 평소 꾸준한 운동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장 지방을 빼 주는 음식 10가지를 정리해봤다.

1. 아보카도와 관련한 다수의 연구에 의하면 아보카도를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체중 감량 효과가 높다. 아보카도가 지방을 태우는 속도를 높이고 식욕과 과식을 줄여주며 식사 후 더 많은 열량을 태울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2.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체내에서 내장 지방을 태워주며, 쇼가올 성분은 내장 지방 세포의 생성을 억제해준다.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면 내장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3. 카카오닙스  카카오 열매를 구워서 잘게 부순 카카오닙스는 세계적인 슈퍼푸드(superfood,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로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닙스는 내장에 쌓인 지방을 배출해주며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어 섭취 시 몸의 유해산소를 무해하게 바꿔준다. 독소 배출과 중성지방을 녹이는 효과도 있다.

4. 콩  내장 지방을 빼는 데 더없이 좋은 콩에는 여러 아미노산이 결합해 만들어진 펩티트 성분이 있어 체중 감소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이 외에도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5. 계피  속이 차면 지방 분해가 어렵다.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계피는 섭취 시 몸속에 열을 내주기 때문에 계피로 속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계피는 내장 사이사이 침투된 지방을 연소해 주는 역할도 한다.

6. 대추는 과도한 지방 흡수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말려 먹으면 칼슘이 두 배 이상 높아져 체지방 분해가 더 잘 된다. 내장 지방을 빼주는 것 외에도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들어 있는 혈관 비만 상태에서도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7. 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와 단백질이 가득해섭취 시 소화기관과 내장 건강을 돕는다. 그 과정에서 뱃살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준다. 다수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요거트에서 발견되는 유장 단백질 함량이 높으면 아미노산의 결과로 복부 지방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8. 자몽은 높은 섬유질과 수분량 때문에 섭취 시 허리둘레를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매일 자몽을 먹을 경우 복부 지방의 급격한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복부 지방 제거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9. 녹차 가루  보통 녹차는 말린 잎을 우려 마시는 잎 차와 가루로 만들어져 섞어 마시는 말차로 나뉜다. 잎 차보다 말차에 더 많은 영양분이 담겨 있어 그만큼 효과가 크다. 말차는 지방 제거와 함께 유해 콜레스테롤 저하, 혈당 저하, 항산화 작용 등의 효능이 있다.

10. 사차인치 열매는 오메가3인 불포화지방산이 100g당 24g으로 풍부하게 들어 있다. 오메가3는 혈액 속 중성지방을 녹여주는 효능이 있고, 혈당을 떨어트리는 인슐린 기능을 높여주어 내장  지방으로 인한 당뇨 완화와 예방을 할 수 있다.

/김찬미 기자



 

위 글은 교회신문 <563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