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로드맵] 계획대로 실천하는 모범생
유형별 공부법의 실제<8>-클로버 인(Clover In)형

등록날짜 [ 2011-11-08 14:07:55 ]

잘 튀는 유형은 아니나 꾸준함의 대명사
칭찬과 격려해주면 능력 최대한 발휘해 

학교에서나 집에서 교사와 부모의 말씀을 잘 듣는 착한 학생이 있습니다. 친구들과 싸우는 것을 싫어하고 친구들의 마음을 잘 맞춰주며 잘 돕기 때문에 ‘착한 아이’로 통하죠. 온정적이고 겸손하고 조용한 편이며, 앞에 나서거나 튀는 행동을 싫어합니다. 바로 클로버 인(Clover In) 유형 학생들이 지니는 특징입니다.

이런 유형 학생은 공부할 때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해나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수업시간에는 이론이나 개념보다 구체적인 사례를 자세히 제시하는 설명을 더 좋아하고, 도표나 그림 같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잘 이해합니다. 학교 규칙이나 교사의 지시를 잘 따르는 편이고, 겉으로 잘 표현하지 않지만 교사가 칭찬하고 인정해주면 속으로 매우 기뻐하고 좋아합니다.

부모가 생각할 때는 이런 유형의 아이가 ‘너무 착하고 여리기만 해서 이 험한 세상을 어떻게 살아갈까?’ 하고 걱정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클로버 인 유형은 갈등 관계에 놓일 경우, 쉽게 상처받고 어려운 일 앞에서도 쉽게 낙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자신의 속상한 마음을 부모에게 잘 표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유형의 아이는 현재 힘들거나 불편한 점은 없는지 늘 관심을 두고 살피고, 자주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항상 아이를 지지해 주고 칭찬해 주면서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 특성
클로버 아웃 유형이 관계 중심인 특성 때문에 사교성이 강하다면, 클로버 인은 관계 중심의 특성을 성실성으로 나타냅니다. 클로버 인은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해서 자신이 할 일을 끝까지 수행하려고 합니다. 공부할 때도 꾸준하고 끈기 있게 해내는 노력파입니다.

겸손하고 예의 바르며 다른 사람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이해해 주는 태도와 온화한 말과 행동으로 공동체에서 행복 전도사 역할을 합니다.

어떤 일에 결과가 빨리 나타나지 않는 것 같지만, 성실함과 책임감으로 조직의 기초를 다져 주고, 오랜 기간에 걸쳐 성과가 나타나는 일은 누구보다 탁월하게 해냅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사람을 만나며, 성실하게 오랜 시간 묵묵히 일하는 특성은 교육과 관련한 직업, 상담 직업, 의료 직업(특히 아동청소년과, 가정의학과), 사회복지 관련 일에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학습 전략
암기력이나 어떤 사실적인 학습에는 우수한 실력을 지니지만, 추상적 개념이나 논리 추론 학습에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추상적 개념이나 논리 추론과 관련한 부분이 나오면 피하지 말고 그것을 표시해 두고 시간을 두고 접근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교과서 위주보다 시청각 자료를 활용해 공부하는 것이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꼼꼼하고 체계적 학습 방법이 강하기 때문에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단계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 필기를 할 때는 먼저 전체 구조를 그려보고 세세한 내용을 쓰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세세한 내용에 대한 노트 필기는 잘하지만, 전체 구조와 맥락을 공부하는 것은 힘들어합니다. 사고력 훈련에 관한 독서를 필수적으로 하는 것이 학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이런 유형의 학생은 발표도 잘하고, 외향적이고, 보이는 일을 잘하는 학생을 부러워하는 마음을 많이 지니고 있습니다. 부모들은 작은 일들이 모여 큰 성과가 된다는 것을 자녀에게 자주 이야기해 주시고 또 작은 일을 성취했을 때도 꼭 칭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싶어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부탁을 다 들어주려는 성격 때문에 억울할 때도 있고, 오해받을 수도 있습니다. 적절하게 거절하는 것이 다른 사람을 돕는 것임을 알려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 때문에 어려운 마음이 생기는 예가 잦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마음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방법도 알려 주어야 합니다.

남석현 코치
(주)새로운생각21 대표이사

위 글은 교회신문 <264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