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백신 증명서 ‘쿠브’ 사용법

등록날짜 [ 2021-10-20 05:53:39 ]

질병관리청에서 개발한 전자예방접종증명서 ‘쿠브(COOV)’는 ‘코로나를 극복하자(Corona Overcome)’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백신을 맞은 국민에게 백신 접종 확인서를 발급해 준다. 쿠브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증명서의 위변조를 불가능 하게 하고, 증명서를 인증할 때 어떤 서버에도 기록을 남기지 않아 개인 정보도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다.



내 백신 접종 정보 인증받기

‘쿠브’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해 다운받을 수 있고, 쿠브 앱을 다운받은 후 증명서를 발급받는 단계는 다음과 같다. <사진1 참조>


<사진1>


1. 본인인증 카드' 하단의 ‘본인 인증하기’ 버튼을 누른다.

2. 이용 중인 통신사를 선택한 후 휴대폰 본인 확인 과정을 진행한다.

3. 본인 인증 후, 하단의 코로나19 예방 접종 증명서 ‘발급받기’ 버튼을 누른다.

4. 질병관리청 데이터에 백신 접종 기록이 확인되는 경우 “증명서가 발급되었습니다”라는 화면이 나타난다.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발급 가능한 증명서가 없습니다”라는 화면이 나타난다. 데이터 취합 과정 때문에 백신 접종 후 최대 24시간까지 발급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


내 백신 접종 상태를 인증받을 때는 QR코드를 생성하여 인증한다. 예방접종 증명서 카드 하단의 ‘증명서 QR코드’ 버튼을 누른 후 생성된 일회용 QR코드를 상대방에게 보여 주면 된다.


상대의 백신 증명서 검증할 때

상대방의 증명서를 검증할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실행한다. <사진2 참조>


1. 중앙 하단의 ‘상대방 인증하기’ 버튼을 누른다.

2. 카메라가 활성화되며 상대방의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면, 상대방 QR코드를 스캔한다.

3. “인증되었습니다” 메시지와 함께 상대방의 백신 접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2>

위 글은 교회신문 <720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