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Q/A]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부흥한 초대교회
Q. 오늘날도 초대교회처럼 급속하게 성장하는 교회들이 종종 눈에 띕니다. 초대교회는 어떻게 그런 큰 부흥을 이뤘을까요?

등록날짜 [ 2016-08-10 09:41:01 ]

A.초대교회가 부흥한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들 수 있습니다.

첫째, ‘말씀의 왕성입니다.

초대교회가 얼마나 급속하게 부흥.성장했는지 사도행전에 기록되어 있지만 교회가 부흥했다고 직접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사도행전은 말씀의 왕성말씀의 흥왕이라고 교회의 성장을 표현합니다.

사도행전 67절은 하나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라고 말합니다. 즉 하나님 말씀이 왕성해지자 믿는 사람도 늘었다는 것입니다.

또 사도행전 1224절에는 하나님 말씀은 흥왕하여 더하더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도행전 1920절은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고 기록했습니다.

둘째, ‘기도의 불길입니다.

사도행전을 읽어 보면 초대교회 부흥의 진원은 마가 다락방인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 제자 120명은 마가 다락방에 모여서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러자 성령께서 오순절에 그들에게 강림해 방언을 말하게 하고 세상 사람들에게 복음을 담대히 증거하게 하셨습니다.

제자들에게 복음을 들은 수많은 사람이 회개하면서 주님께 돌아왔습니다. 놀라운 역사가 일어난 것입니다. 만일 제자들이 간절히 기도하지 않았다면, 이 같은 성령의 역사를 경험하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사도행전 14절에서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고 당부하셨습니다.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은 바로 성령입니다. 하나님은 자기 제자들에게 성령을 보내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제자들은 하나님께서 하신 약속을 기도함으로 성취했습니다. 제자들이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간절히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약속하신 성령을 보내 주셨고 초대교회를 부흥하게 해 주신 것입니다.

셋째, ‘성령의 역사입니다.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라고도 부릅니다. 성령께서 초대교회를 어떻게 부흥하고 성장하게 하셨는지, 복음을 세상 만민에게 어떻게 전파하셨는지 기록해 놓았습니다.

성령께서 제자들에게 강림하셔서 권능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세상 사람들에게 복음을 담대하게 증거하자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교회에 나왔습니다.

사도행전 931절에는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성령의 위로란 성령의 격려와 권면을 뜻합니다.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수가 더 많아졌다는 것은 성령께서 역사하셔서 교회를 크게 부흥시켰다는 말씀입니다.

성령의 강림을 기록한 사도행전 22절에는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성령이 제자들에게 임했다는 사실을 증거하는 것이요, 성령께서 제자들에게 강력히 역사하셔서 초대교회를 부흥하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초대교회가 부흥한 이유를 세 가지로 정리하여 말씀했습니다. 요약하면 첫째, 말씀의 왕성, 둘째, 기도의 불길, 셋째, 성령의 역사, 이 세 가지가 초대교회 부흥의 주요 원인입니다.

위 글은 교회신문 <491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