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칼럼] 말이 미래를 만듭니다

등록날짜 [ 2014-09-29 23:52:06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대화하는 것 중요해

생각의 폭을 넓히고 새로운 비전을 발견하게 돼
 

 

우리는 말을 하면서 삽니다. 말을 하지 않고 이 세상을 산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말을 하지 않고 살려면 외롭게 혼자 따로 떨어져 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을 만나면 말을 해야 합니다. 만약 말을 하지 않으면, 잘 모르는 사람이거나 원수입니다. 그러므로 서로 대화하는 모습을 보고 그 관계가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있습니다.
 

말은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합니다. 말을 통해서 우리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말은 우리의 인격과 마음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학교에 입학할 때나 회사에 들어갈 때 인터뷰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말을 듣다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고, 그 사람의 마음과 진심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말은 우리의 미래를 만듭니다. 긍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의 미래는 밝습니다. 긍정적으로 말한 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의 미래는 어둡습니다. 부정적인 말이 긍정적인 생각을 가로막기 때문입니다.

허풍스러운 말을 하는 사람의 미래는 공허합니다. 계획은 크게 세우지만 실제로 이루는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거짓말하는 사람의 미래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하는 말이 모두 거짓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미래를 계획하고 설계하는 것을 비전이라고 합니다. 비전은 말로 표현하여 구체화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것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도 천지를 창조하실 때 먼저 말로 비전을 표현하셨습니다. 먼저 “빛이 있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다음, 빛이라는 존재가 생겨났습니다. 이것은 말씀이 있고 나서 그다음에 빛이 생겨났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빛을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말씀으로 창조하셨다고 분명히 가르칩니다.

잠언도 미래를 계획할 때 먼저 말을 하라고 합니다.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파하고 모사가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잠15:22).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려면 많은 사람의 조언과 충고를 듣고 세워야 쉽게 이룰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 전략을 세운 다음에야 전쟁할 수 있고, 참모가 많아야 승리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너는 모략으로 싸우라 승리는 모사가 많음에 있느니라”(잠24:6).

의논할 참모가 많아야 더 많은 지혜를 모을 수 있고,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말을 충분히 하면서 서로 충분히 의논하라는 가르침입니다. 우리의 말이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론과 의견교환으로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은 생각의 폭을 넓히고 새로운 비전을 발견하게 합니다. 그리고 그 비전은 우리의 미래를 바꾸게 합니다. 지혜롭게 듣고 말하는 지혜의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의 영이신 성령님이 우리의 가정, 교회, 회사, 기관에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천사무엘교수

        한남대 구약학

위 글은 교회신문 <403호> 기사입니다.


    아이디 로그인

    아이디 회원가입을 하시겠습니까?
    회원가입 바로가기

    아이디/비번 찾기

    소셜 로그인

    연세광장

    더 보기